매일신문

소수서원 '매쓰투어' 방식은

45도 각도로 보았을 때 담벼락 은행나무 키는?

#가로·세로 20m 탁청지 연꽃잎 대략적 개수는?

1.소수서원 입구에서 관람료 계산해보기

문)소수서원의 청소년 입장료는 어른의 입장료보다 1천원이 싸다. 어른 2명과 청소년 3명의 입장료를 모두 합하면 1만2천원이다. 어른의 입장료를 구하여라.

2.소수서원 입구에서 건너편을 바라보면 경자바위와 취한대가 보인다. 이 돌계단에서 두 번째 단계.

문)철수와 영희가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사람은 두 계단씩 올라가고 진 사람은 한 계단씩 내려가기로 하였다. 게임이 끝났을 때 철수는 10계단, 영희는 4계단 올라가 있었다. 영희가 이긴 횟수를 구하여라.(단, 비기는 경우는 없다.)

3.학구재와 지락재는 유생들이 기거하며 공부하던 곳이다. 음양사상에 따라 산 사람이 사는 집은 건축물의 정면을 1, 3, 5, 7, 9…의 홀수 칸으로 지었다. 세 번째 문제.

문)1+3+5+…+99는 얼마?

4.담벼락에 있는 은행나무도 지나칠 수 없다. 네 번째 문제.

문)높이 150㎝(학생의 키)에서 은행나무 꼭대기까지 본 각도는 45도이다. 은행나무의 높이를 계산해 보세요.

5.탁청지는 겸암 류운용 선생이 풍기군수로 재임할 때 연못을 파고 대를 쌓았던 곳이다. 퇴계 이전인 고려의 숙수사 때부터 못은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훗날 창석 이준이 군수로 부임하여 다시 판 기록이 전해온다. 탁청지는 푸른 하늘을 한 폭의 그림으로 담아내는 맑은 연못으로 경내의 작은 죽계천이라 한다. 다섯 번째 문제.

문)탁청지의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가 20m이다. 그런데 탁청지에 지름 20㎝의 연꽃잎이 빼곡하게 떠있다. 연꽃잎의 대략적인 개수는?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