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농협이 농협중앙회가 올해 처음으로 제정'시행한 '제1회 농'축협 윤리경영대상'에서 대상을 받았다.
농협중앙회는 올해부터 전국 농'축협에 윤리경영 실천 동기를 부여하고 벤치마킹 롤 모델을 제시하려고 ▷윤리경영 추진에 선도적이고 청렴'책임경영 실천 ▷농업인과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사회적 역할 수행 ▷신뢰 구축활동이 우수한 농'축협을 선정해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등 3개 농협을 시상한다.
첫 대회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은 안동농협은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 농협을 구현하려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선도농협'을 2020 비전으로 삼아 '경'(敬)의 농업, 정도경영, 상생협력, 녹색가치, 사회공헌을 핵심가치로 선정, 실천해오고 있다.
특히 2011년 경영방침으로 '경'의 경영을 선포하면서 '사람을 중시하는 윤리적인 정도경영, 청백하고 투명한 창조경영,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경영'을 세부 실천사항으로 삼아 청렴한 농협 구현에 앞장서 농업인 조합원과 고객, 임직원, 지역사회에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그동안 안동농협은 조합원 교육 지원과 결혼이민여성 정착 지원, 조합원 실익 증진에 힘썼고 농촌지역 학생에게 해마다 장학금 1억5천만원을 지급해 지금까지 3천348명에게 장학금 19억여원을 지급했다.
또 영농자재 지원, 굴삭기 및 농기계 수리비 지원, 농기계 은행사업 시행, 농업인 안전보험 가입 지원 등 농업인 관련 각종 지원도 하고 있다. 아울러 ▷여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성대학과 노인 사회참여 기회와 건강증진을 위한 원로대학 운영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다문화여성대학 운영 ▷지역민의 건강한 취미활동 지원과 참여를 위한 각종 취미교실 운영 ▷도시민의 농업참여를 위한 주말농장 운영 ▷김장 담그기 ▷전통 문화행사 참여 ▷유명인사 초청 강의 등 각종 행사를 시행하고 있다.
권순협 안동농협 조합장은 "안동농협의 경영방침인 '경'의 경영을 실천사항으로 삼아 청렴하고 윤리적인 조직문화를 조성, 농업인과 지역민을 위한 책임경영을 수행하고 있다"며 "지극한 정성이 담긴 바른 농업으로 사람과 자연,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공감과 배려를 바탕으로 신뢰하고 소통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포항 찾은 한동훈 "박정희 때처럼 과학개발 100개년 계획 세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