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민정의 생활 팁] 작은 집 넓게 쓰는 인테리어

심플한 화이트 계열 벽지에 큰 거울 배치

중소형 주택이 늘어나면서 좁은 공간을 넓게 쓰는 똑똑한 인테리어가 주목받고 있다. 양적으로 공간을 늘릴 수 없다면 활용도를 높이거나 감각적으로 넓게 느낄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작은 집이라도 꾸미기 나름. 공간을 두 배 더 크게 보이도록 만드는 효과적인 인테리어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인테리어 메인 컬러는 '화이트'

환하고 밝은 색상이 좁은 공간을 한결 넓어 보이게 한다. 특히 화이트는 팽창돼 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좁은 집이라면 벽지나 바닥재 등 기본 마감재를 화이트 톤 인테리어로 꾸미는 것이 좋다. 꼭 순백색이 아니더라도 아이보리'옅은 실버 등도 화이트 컬러와 비슷한 효과를 낸다. 가구도 흰색 계열을 선택하면 통일돼 시각적으로 공간이 더 넓어 보인다. 하지만 너무 단조로울 수 있으므로 밝은색을 선택하거나 올리브색이나 실버 등 깊이감이 느껴지는 색을 선택한다.

화이트풍 인테리어의 가장 간단한 방법은 화이트 벽지로 벽을 꾸미는 것이다. 벽지를 선택할 때 한 가지 더 유의할 점은 무늬가 크고 화려할 경우 공간을 좁아 보이게 하므로 심플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좁은 공간 넓게 만드는 '거울 활용법'

집 안에 거울을 잘만 배치하면 좁은 공간이 넓어 보일 수 있다. 큰 거울을 벽면에 세워 두면 착시 효과로 집 전체가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거실에는 가급적 면적인 큰 거울을 다는 것이 좋다. 허전한 벽면에 액자 대신 걸면 더욱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침실 붙박이장이나 옷장에 바닥부터 천장까지 닿는 긴 거울을 달아놓으면 방안이 넓어 보이는 동시에 깔끔하고 환해 보인다. 작은 거울을 여러 곳에 두어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화장실에는 수납장과 거울의 기능을 모두 갖춘 거울 수납장이 제격이다. 거울 덕분에 좁은 욕실이 넓어 보이는 데다가 잡다한 욕실용품을 감출 수 있어서 일석이조이다.

◆좁은 공간 효율적으로 '정리정돈'수납'

정리정돈과 수납을 잘하면 집이 한결 넓어 보인다. 정리정돈을 함으로써 좁은 장소를 넓게 사용할 수 있고 버려진 공간을 재발견해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옷장은 상의, 하의, 액세서리 등 용도와 색상별로 분류하는 것이 좋다. 또 옷걸이를 한 가지로 통일하면 옷장 내부를 넓게 사용할 수 있고 통일감도 줄 수 있다.

크기와 용도에 맞게 옷을 정리할 수 있는 시스템 수납장, 대용량 다단 서랍장을 고르면 좀 더 넓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침대의 경우엔 서랍침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낮은 가구로 배치해야

좁은 방에 가구를 배치할 때는 낮은 가구로 해야 방이 넓어 보인다. 소파나 가전제품, 장식장 등 낮은 가구는 한쪽으로 정리하면 벽면이 훤해지면서 공간이 훨씬 넓어진다. 방이 답답하지 않게 보이려면 가구의 높이를 가능한 맞추는 것이 좋다. 가구의 높이와 소품으로 인해 높이가 들쑥날쑥해지는 상황은 피해야 한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