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밝은 눈 클리닉] 황반변성이 무슨 병인가요?

◆황반이 어디인가요?

눈 속에는 시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망막이라는 신경조직이 있는데, 이는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신경 조직입니다. 그 망막의 중심부를 황반이라 부릅니다. 이곳에는 빛 자극에 반응하는 중요한 세포가 밀집되어 있어서, 가장 좋은 시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시력이 1.0이나 0.8이니 하는 말은 이 황반의 기능에 의존하는 시기능의 정도를 숫자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노화가 심하게 진행되면 황반에 노폐물이 축적되거나 부종과 출혈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점점 나빠져서 결국은 실명에 이르기도 합니다.

◆황반변성에는 어떤 질환이 있나요?

황반변성은 크게 나이관련 황반변성, 근시로 인한 변성 근시 황반변성, 아무런 이유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황반변성 등이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황반변성은 아니지만 황반에 생기는 구멍인 황반원공, 중심성 망막염, 망막전막 등도 황반변성에 포함하기도 합니다.

간혹 황반원공이나 망막전막으로 진단된 분들이, 나이관련 황반변성으로 착각하시고 실명되는 것 아니냐며 걱정하며 병원을 찾아오는데, 황반원공이나 망막전막은 수술로 치유할 수 있는 병이기 때문에, 나이관련 황반변성만큼 염려할 질환은 아닙니다.

그럼 이 중에서 제일 심각한 질환인, 나이관련 황반변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나이 관련 황반변성의 증상은 어떤가요?

나이 관련 황반변성의 초기에는 시력저하가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러나 점차 진행하면 시력이 감소하게 되고 특히 중심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즉, 보려고 하는 부위의 시력이 떨어지게 되어 글자나 직선이 휘어져 보이고, 가까이 있는 물체를 볼 때 비틀려 보일 수 있습니다. 결국엔 시력이 많이 저하되고, 단어를 읽을 때 글자의 공백이 보이거나, 그림을 볼 때 어느 부분이 지워진 것처럼 보이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안약을 사용해서 동공을 확대시킨 뒤 안과 현미경을 이용하여 망막검사를 시행합니다. 시력검사, 망막검사와 더불어 나이관련 황반변성이 의심되면 팔의 정맥을 통해 조영제를 주사하여 망막을 촬영하는 형광안저혈관조영술을 시행합니다. 또한 망막의 부종 등을 정량적으로 계측해 주는 흔히 눈 CT 라고 불리는 빛 간섭 단층촬영이 필요합니다. 간단하게는 암슬러 격자와 같은 자가진단기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눈을 가리고 중앙에 있는 검은 점을 보면서 격자무늬가 휘어지거나 선이 보이지 않는다면 황반변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원인 위험인자는 무엇인가요?

나이 관련 황반변성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위험인자로 알려진 것으로는 연령, 나이가 많은 경우, 흡연, 인종, 유전적 요인, 염증 관련 요인, 비만, 영양요인, 심혈관계질환 등이 있습니다. 특히 흡연은 매우 확실하고 강력한 위험인자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채소와 생선류 섭취, 금연, 정상혈압유지, 체중조절, 적절한 운동 등으로 생활습관을 바꾸도록 노력하면 나이관련 황반변성 발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나이관련 황반변성의 예후는 적절한 치료에도 불량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치료방법들이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습성 황반변성의 경우 눈 속 주사, 레이저 광응고술, 외과적 수술,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예방목적으로 금연, 항산화제섭취, 선글라스 착용, 심혈관계질환 예방 및 치료 등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잘보는안과 원장 김진선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