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닥터노의 스토리텔링카페] 계절의 여왕 5월, 우리는 알레르기와 전쟁 중

5월은 다양한 수식어가 붙어있는 달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맘에 드는 말은 '계절의 여왕'이라는 말인데 올해 5월을 겪어 보니 그 말이 무색해질 정도로 일기가 고르지 않습니다.

초봄부터 황사와 미세 먼지와의 전쟁에 꽃가루와의 전쟁까지 몰아치고 있습니다. 정말 맘 놓고 숨을 쉬기가 곤란하다고 느껴질 만큼 공기의 질이 심각한 수준으로 나빠져 있습니다.

가정의 달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아이들과 야외활동을 많이 해야 하는 부모님들의 걱정은 일반인들보다 훨씬 더 클 것입니다.

저 역시 두 아들을 키우는 엄마입니다. 올해 21세인 큰아들은 만 4세 무렵부터 시작된 꽃가루 알레르기 때문에 봄 소풍은 꿈도 꾸지 못하며 지금까지 살아왔습니다. 급기야 올해부터는 둘째 아들이 꽃가루와 미세먼지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콧물과 재채기, 안구의 충혈까지 그야말로 숨쉬기가 겁나는 5월을 지내고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아이들을 가진 엄마들의 마음을 너무도 잘 알기에 이번 칼럼에는 알레르기 완화에 좋은 식재료와 그것을 활용한 음식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한 번 생긴 알레르기는 특별한 치료 약이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러니 생활 속에서 음식과 함께 꾸준히 면역력을 높이는 게 가장 효과적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알레르기에 좋은 대표적인 식재료는 해조류, 녹황색 채소, 양파입니다. 너무도 평범한 재료라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참 다행이지요. 김, 미역, 다시마, 파래, 청각 등의 해조류는 미세먼지 속에 포함되어 우리 몸속에 축적되는 중금속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는 쿼세틴이라는 성분이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해서 알레르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리의 식탁에 가장 많이 오르는 녹황색 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꾸준한 섭취로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나쁨 수준'의 대기 환경으로부터 지켜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봅니다.

◆ 부추 피자 만들기

▷재료

도우용: 강력분 100g, 강력쌀가루 400g, 물 300㎖, 이스트 12g, 포도씨유 30㎖, 소금 8g, 설탕 30g, 다시마가루 5g,

토핑용: 양파 1개, 부추 100g, 파프리카 1개, 양송이 3개, 게맛살 200g

▷ 만드는 방법

(1) 피자소스 만들기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약간 두르고 다진마늘, 양파(1/2개)를 살짝 볶다가 토마토소스 를 넣고 끓이면서 설탕 1큰술, 물 2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넣고 걸쭉하게 되기를 맞춘다.

(2) 쌀피자도우 부추 피자 만들기

1) 도우용 모든 재료를 한꺼번에 넣고 표면이 매끈해질 때까지 반죽한다.(수제비 반죽처럼)

2) 1차 발효는 15~20분 정도 표면이 마르지 않도록 조치한다

3) 분할을 한다면 21㎝ 팬 하나당 180g으로 분할한다.

4) 철판에 밀어서 펴고 포크로 콕콕 찔러서 구멍을 내준다.

5) 피자소스를 바르고 피자치즈를 조금 뿌리고 부추 등 준비해 둔 토핑용 재료를 골고루 뿌린다.

6) 재료가 덮히도록 피자치즈를 충분히 뿌리고 피망을 장식용으로 얹는다.(가장자리 식용유를 바른다)

7) 220℃에서10분 굽고 190도에서 10분간 더 굽는다.

youjini2006@naver.com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