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카카오톡 프로필 관리와 채팅방 이용

'카카오톡'에서 보내온 채팅(대화)을 읽어 보기만 하고 자판(키보드)이 보이지 않으니 답장을 못 보내서 난감해하는 사람이 더러 있다. 깜박거리는 부분(+ 사각 모양 단추 옆)을 '톡' 누르면 입력을 대기하고 있던 자판이 귀신같이 아래 부분에 나타난다. 입력하고 난 후 옆에 새로 나타난 종이 비행기 단추를 누르면 상대방에게 바로 전송된다.
카카오톡에서 '친구'를 보면 친구 사진과 '상태메시지'를 적어 놓은 사람들이 있다. 어떻게 한 것일까? 연락처(주소록)에서의 사진은 자신이 넣은 사진이지만 카카오톡의 친구 사진은 '친구'가 직접 넣은 것이기 때문에 '카카오톡'의 모든 '친구'들이 모두 볼 수 있다.(그림 1)
친구(사람 모양 단추)에서 '내프로필'을 '톡' 눌러서 바뀐

화면의 아래쪽에 있는 '프로필 관리'란 아이콘을 다시 '톡' 눌러 보면 '친구'들이 볼 수 있는 '내프로필' 화면을 편집할 수 있다. '상태메시지' '프로필뱃지'를 입력하고 프로필 사진과 배경 사진은 카메라 부분을 눌러 바꿀 수 있다.(그림 2)
한 사람과 채팅하려면 친구에서 대화 상대를 찾아 '톡' 눌러서 '1:1채팅'을 선택한 다음 깜박이는 부분을 '톡'하여 입력하고 난 후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면 된다. '무료통화'를 '톡'하면 '보이스톡'과 '페이스톡'이 나타나는 데 '무료통화'는 카카오톡 전화통화이고 '페이스톡'은 카카오톡 영상통화이다.
여러 사람과 채팅하려면 친구에 있는 여러 사람을 '톡'하여 채팅하여도 되지만 채팅방을 만들어 놓으면 편리하다. 채팅화면에서 밑의 '+' ⇨ 일반채팅 ⇨ 대화상태 초대 ⇨ 그룹채팅방 정보 설정하기 ⇨ 채팅방 이름 입력, 채팅방 배경사진 선택(그룹원에게 동일하게 보임) ⇨ 이전 버튼 ⇨ 입력창에 인사말 입력하고 채팅 시작하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채팅을 끝내고 나올 때에는 '이전버튼'으로 빠져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그룹방을 '꾹' 눌러 '나가기'를 하거나 그룹방에서 오른쪽 삼선(메뉴)을 눌러 왼쪽아래의 나가기를 하면 다른 그룹원이 여기에서 다시 초대해주지 않으면 이 대화방에 들어올 수가 없다. 또 밑에 있는 톱니바퀴(설정)로 들어가 '초대 거부 및 나가기'를 하면 다시는 이 그룹에 들어올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채팅란의 '+ 사각 모양 단추'를 '톡'하여 사진, 동영상, 그룹콜, 지도, 음성메시지, 파일, 연락처 등의 붙임자료를 보내고 이모티콘을 '톡'하여 현재의 자기의 마음 상태를 표현 할 수도 있고 인터넷에서 찾아볼 것이 있으면 그 내용을 '#'을 '톡'하고 입력한 후 돋보기(검색)를 누르면 인터넷 검색도 할 수 있다. 대구시경로당 광역지원센터 어르신IT봉사단 강사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