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잠깐상식] 엠바고(embargo) 뜻은? '일정 시점까지 보도금지'

리비아 국기. 매일신문DB
리비아 국기. 매일신문DB

엠바고(embargo)의 뜻을 궁금해하는 네티즌이 늘고 있다. 1일 우리 국민 1명의 지난달 6일 리비아 무장단체 피랍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 소식이 정부의 엠바고 요청에 의해 늦게 알려진 것은 아닌지 의문을 갖는 국민들이 많다.

엠바고는 '일정 시점까지 보도금지'를 뜻하며 보도 내용을 제공하는 측과 이를 보도하는 언론 사이에 쓰이는 용어이다.

두산백과에 따르면, 원래는 한 나라가 상대편 나라의 항구에 상업용 선박이 드나드는 것을 금지하도록 법으로 명령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정 시점까지의 보도금지를 뜻하는 매스미디어 용어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또는 취재대상이 기자들을 상대로 보도자제를 요청하거나 기자실에서 기자들 간의 합의에 따라 일정 시점까지 보도를 자제하는 행위로 해석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취재 편의주의와 취재대상 봐주기라는 비난에 따라 언론계 내부에서도 지속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데, 이는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사의 특종 경쟁에 엠바고가 얽혀 여러 문제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반면에 오프 더 레코드(off the record)는 보도자제가 아닌 보도금지를 묵시적으로 인정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취재대상이 인터뷰를 하기 전에 오프 더 레코드를 요구하였다면, 이는 취재대상과 취재기자 사이에 보도금지를 암묵적으로 인정한다는 뜻이 된다. 이 경우 취재기자가 오프 더 레코드를 지켜야 할 의무는 없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