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중장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목디스크 증상은 이제 그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다. 운동이나 외부충격에 의해 발생할수도 있으나 빈도는 매우 낮은 편이며, 주로 스마트폰 등 휴대기기의 보편화로 고개를 숙여서보는 잘못된 생활습관이 가장 큰 원인이다. 주된 증상으로는 저림과 통증이 있는데 저림은 팔이나 손가락에 나타나며, 통증은 주로 견갑골이나 팔, 혹은 승모근 주변에 나타난다. 외래에 승모근통증이나 견갑골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어깨가 통증의 원인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의 대부분은목 디스크가 퇴행성질환이 원인이다.
목디스크를 치료하는 비수술적 방법에는 경추신경성형술, 고주파수핵성형술, 경막외신경차단술, 경추추간공신경차단술 등이 있다. 경추신경성형술은 후경부후궁 사이를 통해서 카테터를 삽입하여 약물을 주입하는 시술로 가격이 비싸고, 척수손상의 가능성이 있다. 고주파수핵성형술은 경추디스크를 경유하여 팽륜된 부위를 고주파를 이용하여 수축시키는 방법으로 신경성형술에 비하여 안전하나 건강한 디스크를 뚫고 지나가야 하므로 시술부위디스크의 퇴화를 촉진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며, 비수술적 치료방법 중 비용이가장 비싸고, 디스크팽륜의 위치에 따라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 경막외신경차단술은 목디스크환자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시술로 비용이 가정 저렴하고, 시술자의 경험이 없어도 하기 쉬운 장점이 있다. 방사선장치를 사용하는 경우는 방사선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덜하기는 하나 척수손상의 가능성이 있으며 팽륜된디스크가 위치하는 경막전방부에 약물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경막후방부에 약물을 주입하므로 효과면에서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경추추간공신경차단술을 추간공을 통하여 조영제로 약물주입 경로를 확인 후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으로 경막외신경차단술에 비하여 팽륜된 경추디스크에 정확히 약물을 주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비용도 저렴하며 입원이 필요하지 않으나, 다른 비수술적치료에 비하여 시술시에 매우 심한 통증 혹은 저림을 느낀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다른 시술에 비하여 고도의 숙련이 필요한데 숙련도가 높을수록 통증이나 저림이 거의 없이 시술이 가능하다.
그 외의 비수술적 치료로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도수치료가 있으며 증상의 초기에는 효과가있다. 그러나 초기치료에 효과가 없을시 경추추간공신경차단술 등의 비수술적 치료로 조기에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이 필요하다. 추후재발방지를 위해서 도수치료를 병행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목디스크로 인한 여러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통증이 지속되면 예전에는 수술적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요즘에는 여러 비수술적치료들이 많이 개발되어 수술이 거의 필요하지 않다. 그 중에서도 경추추간공신경차단술은 저렴한 비용 및 높은 치료효과를보이며 시술시의 통증 또한 숙련된 신경외과전문의에게 치료받는다면 쉽게 극복될 것이다.
도움말: 대구 수성구 S신경외과원장 김병수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