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스카이 캐슬 김혜나 추락 관련 "강예서, 차세리, 황우주 용의선상"…혜나 사망 아니라 중태일 수도 있다?

스카이 캐슬. 김혜나와 강예서. JTBC
스카이 캐슬. 김혜나와 강예서. JTBC

최근 방송된 JTBC 드라마 '스카이 캐슬' 14회의 마지막 장면이 남긴 여운이 크다.

황우주의 19세 생일파티 날 김혜나가 갑작스럽게 건물에서 추락하면서 14회가 종료됐기 때문.

이를 두고 네티즌발 다양한 '썰'이 나온 가운데, 최근 15회 예고편이 나와 썰의 근거로 쓰일 태세다.

예고편 설명은 다음과 같다.

우주(강찬희 분)의 19살 생일파티가 열린 날 밤, 갑작스런 혜나(김보라 분)의 추락. 혜나는 대체 왜 떨어져야만 했을까. 세리(박유나 분)는 당당히 클럽 MD로서 자신의 삶을 살아가지만, 여전히 이런 세리를 못마땅해하는 민혁(김병철 분)때문에 매일이 끝나지 않은 전쟁이다. 간밤에 일어난 추락사건으로 SKY캐슬에는 아무도 반기지 않는 손님들이 들락거린다. 이에 네 부부는 한 자리에 모여 대책회의를 하는데…

스카이 캐슬. 차세리. JTBC
스카이 캐슬. 차세리. JTBC

◆강예서, 차세리, 황우주 "김혜나 추락 사건 용의자?"

예고편에서는 강예서, 차세리, 황우주가 혜나의 추락과 관련 용의선상에 오른 모습이다. 즉, 경찰이 이를 사고가 아닌 사건으로 본다는 얘기다.

우선 경찰은 강예서를 지목한다. 강예서는 경찰의 지목은 물론 극중 갈등 구도상으로도 역시 용의선상에 오를만하다. 이에 어마 한서진은 강예서에게 "혜나와 싸웠다는 얘기를 (경찰에) 절대로 하면 안 된다"고 단단히 일러둔다.

경찰은 차세리도 지목한다. 차세리가 하버드대생이 아니라는 사실을 김혜나가 확산시켰기 때문이라는 추정이다. 예고편에는 차세리가 김혜나가 추락한 테라스에서 어느 시점인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만나는 장면이 등장했다. 그런데 이 장면은 한서진이 경찰에게 김혜나와 차세리가 싸웠다고 밝히는 대사 아래에 깔렸다. 즉, 상상 장면일 수 있다. 이어 아빠 차민혁이 차세리를 음해하는 자들의 모략이라고 경찰에게 설명하는 장면이 이어진다.

황우주 역시 지목된 모습이다. 엄마 이수임은 "스카이 캐슬 안에 있는 그 어떤 애보다 우리 우주가 혜나랑 친했다"고 항변한다. 황우주 용의자 설은 앞서 네티즌들에 의해 제기된 바 있다.

아울러 예고편에서는 황우주가 처음으로 어두운 조명, 의상, 표정 등으로 표현됐다. 차세리 역시 하버드대생이 아니라는 사실을 들켰을 때와 또 다른 어두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예고편은 또 다른 떡밥도 던졌다. 하나는 김혜나가 추락 사고 전으로 추정되는 시점에 강예서에게 "내가 진짜 골치 아픈 게 뭔지, 보여줄게"라고 말한 것이다. 이어 전화 통화에서 김주영이 강예서에게 "예서야 혜나 절대 그렇게 못 해"라고 한 것이다.

김혜나가 추락 사고 조작이라는 '큰 그림'을 통해 예서 및 그네 가족의 앞길을 가로막을만한 일을 벌일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는데, 이는 앞서 네티즌들에 의해 '혜나 추락 사고 조작설'로 제기된 바 있다.

김혜나와 강예서의 대화 및 김주영과 강예서의 전화 통화가 서로 다른 문제를 두고 나왔을 수도 있다. 예고편에서 편집을 통해 두 언급이 서로 연관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했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앞서 스카이 캐슬의 여러 예고편에서 이같은 편집이 나온 바 있다.

또한 차세리와 황우주가 용의선상에 오른 것은 이야기 전개와 결국 상관 없는 '맥거핀'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스카이 캐슬. 황우주. JTBC
스카이 캐슬. 황우주. JTBC

◆김혜나 사망일까? 중태일까?

아울러 예고편 설명에서는 김혜나가 추락했다고 밝혔을 뿐, 사망했다고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한 언론 보도에서는 드라마 관계자 한 명이 "저희 입장에서는 혜나의 죽음이 큰 사건이었기 때문에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고민이 많았다"는 등의 언급을 했기는 하다. 그러나 예고편 설명만 보면 추락이라는 단어만 계속 언급할 뿐이다.

이에 따라 김혜나가 추락해 사망했을 수도 있지만, 중태인 상황에서 스카이 캐슬의 이야기가 흘러갈 수 있다는 풀이도 나온다. 다만 김혜나가 사망하지 않았더라도 김혜나를 민 것으로 경찰 조사가 이뤄질 경우 당사자는 살인미수 혐의를 받을 수 있다. 이 부분을 김혜나가 '목숨을 걸고' 노렸을 수 있다는 게 현재 나온 네티즌들의 썰 중 하나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