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체중감량, 체질 고려해 이뤄져야…한방다이어트 도움

박지현 원장
박지현 원장

빠르게 따뜻해지고 있는 날씨에 지난겨울, 체중 관리에 철저하지 못했던 이들의 후회가 커지고 있다. 본격적인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할 계절인 봄과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체중관리에 소홀했던 이들 뿐만 아니라 365일 다이어트와의 전쟁을 치루고 있는 이들도 많다. 반복되는 실패를 경험하고 있는 이들이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 만족할 만한 다이어트 효과를 거두는 사례는 적다. 특히 요요현상이 문제다. 힘들게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도 원래의 체중을 빠르게 회복하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보다 체중이 늘기도 하고, 무리한 식이요법에 의한 다이어트부작용을 겪기도 한다.

이런 문제는 다이어트의 핵심 포인트를 놓친 탓에 발생한다는 게 전문가의 지적이다. 위례해오름한의원 박지현 원장은 "체질을 알지 못한 채 다이어트를 진행하면 요요현상이 어김없이 찾아온다. 살을 억지로 빼는 게 아니라 체질에 맞게 체중 증가와 체중 감량 속도 저하의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며 "이런 방법으로 건강을 지키면서 원활한 체중감량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위례해오름한의원 측에 따르면 환자의 체질을 고려해 진행되야만 효율적인 체중감량이 가능하다. 체질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체질에 따라 다이어트 방법이나 치료제 선택이 달라져야 해서다. 사람은 체질에 따라 장부의 균형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다이어트여야 더욱 효과적이고 부작용도 적다는 설명이다.

체질을 고려한 한약처방은 감량에 성공할 수 있게 해주며, 그 속도도 빠른 편이라는 것. 무리한 식단 조절이 불필요해 요요현상을 막을 수 있으며, 어렵지 않아 중도 포기 가능성도 적다고 한다. 살이 찌는 원인을 개선해 살이 찌는 체질에서 잘 빠지고 쉽게 찌지 않는 체질로 바꿔야 한다는 것.

이러한 효과를 위해선 관련 비만 측정 장비를 통해 환자 체질 진단이 이뤄져야 한다. 면밀한 한방 체질 진단과 정밀한 체형 분석 과정, 진단 후에는 한약다이어트를 시작할 수 있다. 다이어트한약의 주요한 효과는 체질 개선, 식욕 억제, 포만감 증가, 부종 개선, 지방 분해 등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심부열 고주파 치료를 병행하기도 하는데, 심도 있는 열을 체내에 전달하는 RET 심부열 고주파 치료로 배를 마사지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위장과 장기능을 강화해주고 지방대사를 촉진해 다이어트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박 원장은 "한약다이어트는 단순히 환자의 체중을 줄이는 것만이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비만과 관련된 다양한 질환을 함께 치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유용하다"며 "그동안 매번 실패로 끝나왔다면 효과와 안전성이 충분한 한방다이어트를 선택해보기 바란다."고 전했다.

다만, 한방다이어트는 개인에 따라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인지 미리 점검하는 것이 좋고 의료진과의 상담과 진단을 통해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