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밝은눈 클리닉] 백내장과 녹내장

잘보는안과 이태윤 원장.한국녹내장학회 정회원
잘보는안과 이태윤 원장.한국녹내장학회 정회원

백내장은 아마도 안과에서 가장 유명한 질환이 아닌가 합니다.그러나 그 유명세에 비해 백내장이 어디에 생기는 병인지 또 어떠한 병인지를 아시는 분들은 많지않은 것 같습니다.

백내장은 눈에서 카메라 렌즈와 유사한 부위인 '수정체'에 생기는 병입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수정체에혼탁이 생겨서 '구름낀 듯 보인다', '침침하다' 또한 한 눈을 가리고 보면 '상이 두개로 보인다'등의 여러가지 증상을 유발하고 결국 점차 시력이 떨어지게 되는 질환입니다.

그럼 백내장과 이름이 유사한 녹내장은 어떠한 질환일까요?

녹내장은 황반변성,당뇨망막병증과 함께 3대 실명질환으로 악명이 높은 질환입니다.

이 3대 실명질환은 모두 망막영역에 발생하는 질환으로써 눈의 뒷부분에 이상이 발생하면 치료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녹내장은 백내장과는 이름은 유사하지만 발생하는 부위는 전혀 다릅니다.녹내장은 눈의 뒷부분의 중심인 황반의 옆에 위치한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시신경은 눈으로 들어온 빛을 모아서 뇌로 전달하는 기능을 하는 부위입니다. 이 부위에 이상이 생겨서 그 결과로 시야결손이 발생하는 질환이 '녹내장'입니다.

그럼 이렇게 다른 부위에 생기는 두 질환이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그 해답은 녹내장이 생기는 원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녹내장이 발생하는 원인,즉 시신경이 나빠지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높은 안압(눈의 압력) 입니다.

시신경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안압은 결국 시신경을 변형시키고 그 기능을 저하시켜 녹내장을 발생시킵니다.

백내장이 심해지면 수정체가 부풀어 오르고 그 결과로 안압을 증가시키게 됩니다(수정체팽대녹내장).

또한 백내장이 심해지면 수정체가 녹아서 수정체 단백질이 수정체를 빠져나오게 되는데 이로 인해 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수정체용해녹내장).

이 두가지 경우에서 보듯이 백내장이 심해지면 다양한 기전에 의해서 안압이 증가될 수 있고 결국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심해지면 녹내장이 생긴다는 이야기는 이러한 바탕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그 외에도 수정체에 의해서 녹내장이 유발되는 경우는 폐쇄각녹내장이 있습니다.폐쇄각녹내장은 방수가 빠져나가는 전방각이 좁아져서 발생하는 녹내장입니다. 주로 어두울 때 엎드려 있으면 전방각이 더 좁아지기 때문에 많이 발생합니다.

폐쇄각녹내장의 발생에는 수정체의 부피와 위치 또한 관련이 많습니다.따라서 전방이 좁은 상태에서 백내장이 진행하면 폐쇄각녹내장의 위험도 증가됩니다.

백내장과 녹내장은 발생하는 부위는 서로 동떨어져 있지만,이름이 유사한 것처럼 서로 연관성도 많습니다.

대부분의 질환이 그러하 듯, 백내장 또한 너무 진행된 상태가 된다면 수술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녹내장의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앞서 백내장의 증상이 있다면 안과전문의와 상의해서 수술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권합니다.

또한 전방각이 좁은 분들은 폐쇄각녹내장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적 레이저 치료를 받거나 조기에 백내장수술을 시행받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대구 잘보는안과 이태윤 원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