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건설사들이 신규 아파트를 중심으로 공기질을 개선하는 첨단 시스템을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초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헤파(HEPA) 필터를 장착한 공기 청정 시스템을 적용하거나, 외부 미세먼지가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에어샤워'를 도입하는 등 제각기 차별화된 공기 정화 기술을 내놓고 있는 것.
대림산업은 실내에서 오염물질이나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이 발생하면 렌지 후드에 장착된 센서가 자동으로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공기청정형 환기시스템을 선보였다.
삼성물산도 음식 조리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후드 바람량을 조절하는 레인지후드와 환기시스템을 설치한다. 롯데건설은 24시간 내내 오염물질 종류에 따라 실내 순환 모드와 외기공급 모드가 자동으로 전환되는 실내 환기 시스템을 개발했다.
대구에서는 이달 중 포스코건설이 분양하는 '동대구역 더샵 센터시티'에 다중 미세먼지 차단 특화시스템이 적용돼 눈길을 끈다. 동구 신천동 55-1번지에 분양하는 '동대구역 더샵 센터시티'는 전용면적 84~101㎡인 아파트 445가구와 전용 84㎡ 오피스텔 50실 등 495가구로 구성된다.
포스코건설의 특화시스템은 전체 단지를 단지 내부와 각 동 출입구, 각 가정 내부 등 3단계로 구분해 공기질을 개선한다. 단지 내에는 지상 주차장을 없애고, 주차공간을 100% 지하화해 단지 내 매연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각 동 출입구에는 미세먼지가 옷이나 몸에 묻어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에어샤워' 부스를 설치한다. '동대구역 더샵 센터시티'의 에어샤워 부스는 대구에서 처음 선보이는 시스템으로, 공중전화 부스처럼 생긴 에어샤워 부스에 들어가면 강한 바람으로 미세먼지를 털어낼 수 있다.
각 가구에는 청정환기시스템이 기본으로 무상제공된다. 경동 나비엔과 협업을 통해 개발한 빌트인 청정환기시스템은 환기와 공기청정, 초미세먼지 제거 기능까지 동시에 작동할 수 있다. 모두 5단계로 구성된 청정시스템으로 초미세먼지를 99% 이상 제거하는 게 특징이다. 공기 청정 시스템은 아파트 뿐만 아니라 오피스텔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아울러 '동대구역 더샵 센터시티'에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을 결합한 '카카오아이(Kakaoi)'이 적용돼 편리하게 환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아이는 AI 음성인식 지원시스템으로 음성 또는 카카오톡 메시지로 일정관리, 조명, 환기, 가스 밸브 제어가 가능하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면서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이 새로운 주거 트랜드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대구에서 가장 먼저 미세먼지 특화시스템을 적용한 청정단지로 입주민에게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