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우 양지운 씨가 파킨슨병으로 투병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킨슨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파킨슨병이란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 중의 하나다. 신경퇴행성 질환이란 신경 세포들이 어떤 원인에 의해 소멸해 뇌 기능의 이상을 일으키는 질병을 말한다.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으로는 흔하게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 드물게는 루게릭병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파킨슨병은 1817년에 제임스 파킨슨(James Parkinson)이라는 영국 의사가 손 떨림, 근육 경직, 자세 불안정 등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에게 '떨림 마비'라는 이름을 붙이면서 알려졌다. 제임스 파킨슨의 이름을 따 병명이 만들어졌다.
파킨슨병의 증상은 마비보다는 동작이 느려지는 증상이며, 가만히 있을 때 주로 발생하는 떨림, 강직, 자세 불안정의 증상도 나타난다.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특징을 가진다.
파킨슨병의 증상은 중증도에 따라 5단계로 구분되기도 한다. 크게 ▷떨림이나 강직이 한쪽 팔이나 다리에만 있음(1단계) ▷떨림이나 강직이 양쪽 팔다리에도 나타남(2단계) ▷넘어질 듯이 비틀거림(3단계) ▷혼자 잘 일어나지 못하고 보조기구가 필요함(4단계) ▷누워서만 지내게 됨(5단계) 등의 단계로 나뉜다.
최근 의학의 발전으로 약물 치료 혹은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적인 치료로 호전을 보일 수 있는 병이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