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밝은 눈 클리닉] 녹내장?

대구 잘보는안과 이태윤 원장
대구 잘보는안과 이태윤 원장

외래에서 녹내장이 처음 진단된 분들을 만났을 때 녹내장이 어떤 병인지 물어보면, 본인이 앓고 있는 병임에도 불구하고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놀란 적이 많습니다. 오늘은 녹내장센터를 운영하면서 느낀 점 중 환자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고 또 가장 많이 하는 질문들을 모아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 녹내장은 어떤 병인가요?

일반인들이 아는 유명한 눈 질환 중에 하나는 백내장입니다. 백내장은 눈에서 수정체라는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부분에 혼탁이 생기는 병이지요. 녹내장이란 이름이 백내장과 비슷하여 이와 비슷한 질환으로 여기시거나 가끔은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녹내장은 백내장과는 전혀 다른 부위인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시신경은 눈으로 들어온 빛을 모아서 뇌로 전달하는 기능을 하는 부위입니다. 이 부위에 이상이 생겨서 그 결과로 시야결손이 발생하는 질환이 '녹내장'입니다.

2. 녹내장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사실 일반적인 만성녹내장의 경우, 증상은 말기가 되기 전까지는 없습니다.그래서 진단이 된 많은 환자들은 우연히 발견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눈이 건조해서, 백내장 때문에 눈이 침침해서, 또는 건강검진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였다가 우연히 발견이 됩니다. 시야손상이 점점 악화되어 말기가 되면 터널 속에서 밖을 보듯 시야가 좁아져서 중심부만 보이게 됩니다. 이 정도로 녹내장이 심해진 경우에는 계단을 오르내릴 때 넘어지는 일이 많고 작은 물건을 찾을 때 오래 걸리게 됩니다. 여기서 더 진행을 하면 중심이 보이지 않게 되고 결국 실명을 하게 됩니다.

급성녹내장의 경우, 눈의 갑작스런 통증과 함께 심한 두통과 구토가 동반됩니다. 앞이 흐려 보이고 불빛 주위로 달무리 현상도 나타납니다.

3. 녹내장은 치료할 수 있나요?

녹내장은 현재까지는 완치를 할 수 있는 병은 아닙니다. 다만 조기에 발견하여 잘 조절하면 사는 동안 증상을 못 느낄 수 있고 실명으로 진행할 위험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녹내장의 치료는 안약, 레이저, 수술을 통해서 안압을 낮추는 것이가장 중요한 치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개방각녹내장의 경우, 처음으로 진단이 되면 안약을 통해서 안압을 떨어뜨리는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경과관찰 중 약물로 안압이 잘 조절이 안되면 레이저치료를 고려하거나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폐쇄각녹내장의 경우에는 조기에 레이저 치료나 백내장 수술 또는 녹내장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녹내장은 당뇨나 고혈압과 같이 일생동안 관리를 해야되는 병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치료들이 예방적인 치료입니다. 즉 병이 더 심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치료이기 때문에 치료를 지속하더라도 현재 상태보다 더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환자 분들이 치료 및 경과관찰을 임의로 중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다시 나빠질 수 있습니다.

4. 녹내장 조기 진단법이 있나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녹내장은 말기가 되어 실명하기 직전까지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가 녹내장으로 인한 실명을 막는 유일한 방법입니다.녹내장을진단하기위해서는여러가지검사가필요하며녹내장으로진단된환자는평생치료를받게되기때문에정확한진단이필요합니다. 보통 안압만 가지고 녹내장 여부를 판단하는 경우도 있는데 우리나라의 70% 이상의 녹내장 환자들은 안압이정상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반듯이안압 뿐만 아니라 시신경 상태를 평가하는 여러가지 검사들을 통해서 진단을 해야 합니다.

도움말:대구 잘보는안과 이태윤 원장

한국녹내장학회 정회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