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 요인 중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바로 심혈관계질환이다. 통계에 따르면 심뇌혈관질환으로 사망하는 사람은 매년 전세계 1,7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혈관이 좁아져 심장에 혈액이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해 발생하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혈관질환 가운데 국내 중년 남성 돌연사의 주 요인으로 꼽힌다. 심혈관질환은 여러요인에의해 발병되는데, 국내 코호트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혈압, 흡연,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순으로 한국인의 심혈관계질환 발병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고혈압학회에서 발표한 우리나라 고혈압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고혈압 환자 가운데 고혈압 및 이상지질혈증이 함께 발생했거나 치료 중인 환자가 9.1%(22만명)에서 31.9%(262만명)로 크게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즉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요인만 관리하는 것이 아닌 관련된 여러 요인을 복합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이런 가운데 국내식품의약품안전처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한 유일한 폴리코사놀인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최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추가 인정 받으며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단일 원료로는 유일하게 심혈관계 주 위험요인인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이중 복합 기능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성은 쿠바국립과학연구소가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검증된 바 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성인에게 일정기간 꾸준히섭취하게 한 결과좋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라간 동시에 나쁜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한것으로 나타났다.
혈압 조절 기능성의 경우,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검증이 됐다. 건강한 성인 84명을 총 3그룹으로 나눈 뒤 각 실험군별 쿠바산 폴리코사놀 10mg, 쿠바산 폴리코사놀 20mg, 위약을 12주동안 섭취시켰다. 이후 4주마다 혈압을 측정한 결과, 쿠바산 폴리코사놀 20mg을 지속적으로 섭취한 실험군의 평균 수축기 혈압이 0주차 136.3㎜Hg에서 12주차 125.8㎜Hg로 7.7% 감소됐다. 쿠바산 폴리코사놀 10mg을 섭취한 그룹 역시 평균 수축기 혈압이 136㎜Hg에서 128㎜Hg로 약 6% 감소했다. 이 연구 결과는 공중보건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국제 환경연구/공중보건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에게재됐다.
폴리코사놀은 대부분의 식물을 통해 얻을 수있는 성분이지만, 식물의 원산지와 그 종류에 따라 효능은 큰 차이가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및 혈압 조절 기능성이 식약처로부터 인정된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추출해 정제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유일하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제외한 다른 원산지의 사탕수수나 다른 식물을 통해 얻어진 폴리코사놀은 관련 기능성을 식약처가 인정하지 않았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