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에 힘이 없어요, 걸레를 짤 떄 팔이 아파요, 세수를 못하겠어요. 초기 팔꿈치 문제는 애매 한 증상으로 시작한다.
팔꿈치 문제가 진행하게 되면 특정 부위의 통증을 심하게 느끼기 시작하는데 그 중에서도 무건운 물건을 운반 할 때 손목을 흔들 때 팔꿈치의 외측으로 통증을 호소하게 되면 테니스 엘보로 불리는 외측 상과염이다.
이러한 문제는 외측 상과에 붙는 건의 퇴행성 변화로 손목을 과도하게 손등으로 젖히는 행동을 자주 할 때 생기며 스포츠를 즐기며 과도한 작업을 하는 현대인에게 많은 질명이다.
테니스 엘보의 치료는 수술적 방법, 스테로이드 주사, 프롤로 주사, 체외충격파등이 있는데 일명 뼈주사라 불리는 스테로이드 주사는 강력한 항염증 작용으로 일시적 효과는 있으나 재발을 하는 경향이 높고 인대나 힘줄을 약하게 만드는 역효과가 있어 본원에서는 시행하지 않고 손상된 힘줄을 튼튼하게 회복시켜 주는 치료법이 프롤로 주사와 체외충격파를 본원에서는 시행하고 있다.
손목을 안으로 굽히는 힘줄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서 생기는 골프엘보는 팔꿈치 내측으로의 통증과 손목을 돌릴 때 통증이 나타나는데 이 또한 퇴행화 변화로 테니스 엘보와 마찬가지의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다.
본원에서 시행하는 이러한 체외 충격파와 프롤로 주사는 인체에 무해한 안전한 치료로 약해진 힘줄에 혈관 재형성을 돕고 그 주위 조직과 뼈를 활성화 시켜 통증의 현저한 감소와 기능의 개선을 도와 준다. 또한 적절한 운동과 도수 치료는 완치율을 높이게 된다.
테니스 엘보나 골프 엘보와 같은 힘줄 손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회복의 속도도 느려지며 치료에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조기에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시행받는 것이 좋다. 또한, 재발이 쉬운 질환이므로 평소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손목이나 팔꿈치의 힘으로만 드는 행동을 자제하고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현명하겠다.
도움말: 대구 완쾌신경과 최고원장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