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도로 위 지뢰' 블랙 아이스가 야기한 아찔한 사고…예방법은?

'도로 위 지뢰'라 불리는 '블랙 아이스(Black Ice)'로 인한 추돌 사고가 잇따르면서 운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온라인 커뮤니티 영상 캡처

'도로 위 지뢰'라 불리는 '블랙 아이스(Black Ice)'로 인한 추돌 사고가 잇따르면서 운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29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 '원주나들목 블랙아이스사고'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해당 영상에는 지난 15일 광주 원주고속도로 동양평 나들목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장면이 담겼다. '블랙아이스' 현상으로 미끄러진 20여 대의 차량들이 잇따라 충돌하면서 3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오전 6시 15분쯤 강원 고성군 거진읍 송죽리 송죽교 인근 7번 국도에서 거진∼간성 방면으로 운행 중이던 승용차가 결빙된 도로에서 미끄러지면서 가드레일을 들이받으면서 차량 5대가 순차적으로 추돌하기도 했다.

'블랙아이스'란 겨울철 그늘진 곳에서 녹지 않고 남아 있는 얼음을 뜻하는데, 주로 겨울철 새벽 시간대에 터널 출입구와 다리 위 도로에서 자주 발생한다. 습도가 높은 저수지와 해안도로, 기온 차가 큰 곳도 상습 발생 지역이다.

블랙 아이스 발생 도로는 보통 도로보다 14배, 눈길보다는 6배 더 미끄러운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사고 발생률이 높은 셈이다.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스노우 체인이나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으며 앞차와의 안전거리도 충분히 유지해야 한다. 블랙아이스를 지날 때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엑셀러레이터에서 발을 떼 속도를 줄여야 한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