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TK 금배지' 최다 배출 고교는 경북고…경북대·영남대 각 7명

(왼쪽 상단부터) 경북대 출신 21대 총선 당선인 김병욱, 김희국, 류성걸, 양금희 (왼쪽 하단부터) 윤두현, 정희용, 조명희 당선인. 가나다순.
(왼쪽 상단부터) 경북대 출신 21대 총선 당선인 김병욱, 김희국, 류성걸, 양금희 (왼쪽 하단부터) 윤두현, 정희용, 조명희 당선인. 가나다순.

4·15 총선 대구경북(TK) 당선인(지역구 25명·비례대표 5명)을 가장 많이 배출한 고교는 경북고, 대학은 경북대와 영남대로 나타났다.

경북고는 이번 총선에서 류성걸(동갑)·송언석(김천)·김희국(군위의성청송영덕) 등 3명의 당선인을 배출하며 최다 금배지 고교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 모두 21대 국회에서 재선의원이 된다.

이어 대건고, 사대부고, 심인고, 경북여고가 나란히 2명의 금배지 동문을 탄생시켰다. ▷대건고 곽상도(중남)·김상훈(서구) ▷사대부고 강대식(동을)·김용판(달서병) ▷심인고 김영식(구미을)·윤두현(경산) ▷경북여고 한무경(비례)·서정숙(비례) 당선인이다.

나머지 19개 학교는 각 1명씩의 동문을 국회에 입성시켰다.

▷남산여고 양금희(북갑) ▷영신고 김승수(북을) ▷능인고 주호영(수성갑) ▷영남고 홍준표(수성을) ▷달성고 홍석준(달서갑) ▷오성고 윤재옥(달서을) ▷계성고 추경호(달성) ▷포항여고 김정재(포항북) ▷포항고 김병욱(포항남울릉) ▷대륜고 김석기(경주) ▷안동고 김형동(안동예천) ▷구미고 구자근(구미갑) ▷영진고 박형수(영주영양봉화울진) ▷대구고 이만희(영천청도) ▷화령고 임이자(상주문경) ▷김천고 정희용(고령성주칠곡) ▷신명여고 조명희(비례) ▷경명여고 최연숙(비례) ▷서울 무학여고 허은아(비례) 당선인이다.

특히 영신고(김승수), 영진고(박형수), 남산여고(양금희), 경명여고(최연숙)는 개교 이래 첫 배지를 배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반면 경북고, 계성고, 대륜고는 이번 총선이 역대 총선에서 가장 적을 때와 같은 수의 당선인이 나온 총선으로 기억하게 됐다.

(왼쪽 상단부터) 강대식, 김상훈, 김승수, 김석기 (왼쪽 하단부터) 김영식, 김용판, 주호영 당선인. 가나다순.
(왼쪽 상단부터) 강대식, 김상훈, 김승수, 김석기 (왼쪽 하단부터) 김영식, 김용판, 주호영 당선인. 가나다순.

출신 대학(학사)으로는 경북대와 영남대가 나란히 7명의 국회의원 동문을 TK에 배출했다.

경북대에서는 류성걸·양금희·김병욱·윤두현·김희국·정희용·조명희 당선인이 나왔다.

영남대에선 강대식·김상훈·김승수·주호영·김용판·김석기·김영식 당선인이 모교의 이름을 빛냈다. 경북대는 초선의원만 무려 5명이지만, 영남대는 주호영(5선), 김상훈(3선), 김석기(재선) 등 중진급 의원이 포진했다.

이어 서울대 3명(송언석·김형동·박형수), 고려대 2명(홍준표·추경호), 계명대 2명(홍석준·최연숙), 경찰대 2명(윤재옥·이만희), 이화여대 2명(김정재·서정숙), 성균관대 2명(곽상도·허은아), 동국대 1명(구자근), 경기대 1명(임이자), 대구가톨릭대 1명(한무경) 순으로 국회의원을 배출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