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나도 청년 웹툰 작가' 꿈은 이루어진다!

제1회 행복경북 청년 웹툰 공모전 개최, 총상금 4천2백만원 -

제1회 경북청년웹툰 공모전
제1회 경북청년웹툰 공모전

경상북도와 경산시는 공동으로 '제1회 행복경북 청년 웹툰 공모전'을 개최한다.

경북지역 최초로 추진되는 이번 공모전은 신예 청년 웹툰작가를 발굴해 등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경북 웹툰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한국만화인협동조합이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은 웹툰과 웹툰 스토리 2개 부문으로 이뤄지며 주제 제한은 없다. 다만 경북도를 소재로 한 작품과 경북에 거주하는 청년(만 39세 이하로 1년 이상 주소를 둔 사람)에게는 가산점이 주어진다.

시상은 모두 17명의 수상자를 선발하여 대상 1명에게는 상금 1천만원, 최우수상 2명(부문별 1명)에게는 각각 상금 5백만원 등 4천2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특히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작은 유망 플랫폼에 연재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접수기간은 7월 22일(수)부터 7월 30일(목)까지이며, 접수방법은'행복경북 청년 웹툰 공모전 홈페이지(http://gswebtoon.com)'로 제출하면 된다.

향후 진행일정은 8월3일(월)~8월31일(월)까지 예심(서면평가) 및 본심(면접평가)을 거쳐 9월 중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9월 말쯤 수상작 전체를 담은 작품집을 발간하고, 시상식을 겸한 전시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김상철 경상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웹툰은 OSMU의 원천소스로 지역 스토리 발굴의 핵심이 되는 중요한 콘텐츠 중의 하나"라면서 "경북도는 웹툰 작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수도권으로 떠나던 청년들이 우리지역에서 그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웹툰 관련 기반을 조성하고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웹툰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OSMU란?= One-Source Multi-Use 의 약자. 하나의 소스(source), 즉 하나의 콘텐츠(contents)로 여러 상품 유형을 전개시킨다는 뜻입니다. 특히 영화 상품의 특성으로 지적되는데 영화는 한 편의 작품이지만 극장 상영뿐만 아니라 비디오, TV 방송권, 케이블 TV 방송권, DVD, 소설, 게임, 캐릭터 상품 등 다양한 관련 상품을 파생시킨다.

이 개념을 확대시킨 계기가 된 영화는 1977년 조지 루카스 감독의 '스타워즈(Star Wars)'이다. 극장 수입(4억 6천만 달러) 외에 캐릭터 상품 등 머천다이징 판매 수익으로 26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렸다.

이처럼 소스 하나로 다양한 분야 및 장르에 적용이 가능하다. 콘텐츠 하나가 영화, 게임, 음반, 애니메이션, 캐릭터상품, 장난감, 출판, 관광산업 등으로 뻗어나가는 것이다. 적은 추가비용으로 고부가 가치를 만들어 내는 비즈니스 구조가 바로 원소스멀티유즈라고 할 수 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