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대 참외 생산량을 자랑하는 경북 성주군이 성주참외빵과 참외아이스크림을 선보여 참외의 변신이 계속되고 있다.
성주군은 27일 지역 카페 및 제빵업체 대표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참외동결건조분말을 활용한 성주참외빵 및 참외아이스크림 개발연구용역 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용역은 성주군농업기술센터에서 연구·개발한 참외동결건조분말을 다양한 가공제품과 접목시켜 참외의 고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제품개발을 했다. 참외 고유의 맛과 향을 살리고 참외의 모양을 그대로 재현했다.
제품을 개발한 업체인 (주)과자의성과 능행은 성주에서 생산되는 참외분말을 활용해 만주류인 참외빵 1종과 참외아이스크림 3종을 선보였다.
이번에 개발된 성주참외빵 참외한입과 참외아이스크림 3종(참외우유·참외아몬드·참외요거트)은 참샘영농조합법인을 통해 지역 카페 및 제과점, 성주가야호텔, 아이스크림 전문숍 등으로 판매된다.
이와 더불어 현대몰과 네이버스토어팜, 카카오선물하기 등에서 온라인 판매도 한다.
앞서 성주군은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비타민C와 엽산 등의 성분이 많이 함유돼 피로회복과 임산부에 좋은 참외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참외비빔밥과 참외재첩무침회, 참외잔치국수, 참외돼지석쇠구이, 참외콩국수, 참외두루치기, 참외냉국, 참외홍어무침, 참외부침개, 참외토스트, 과일청(발효원액)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했다.
또한 성주 월항농협은 피부 미용과 주름 개선 등의 기능성 화장품 '안티 에이징 에센스 마스크'를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서성교 성주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참외빵과 참외아이스크림 제품을 통해 디저트류의 주 소비층인 젊은이들과 어린이들의 입맛에 맞도록 참외의 맛을 개발, 성주참외의 활용가치를 높이겠다"며 "앞으로도 참외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지역농산물의 소비촉진과 농업인의 소득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