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인생 2막을 설계합니다! 경북전문대학교 인생설계지도사 양성과정 수료

인생설계지도사로 등극한 수료생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북전문대 제공
인생설계지도사로 등극한 수료생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북전문대 제공

"멋진 인생 2막을 설계하겠습니다!"

경북전문대학교(총장 최재혁) 지역학습개발원이 영주지역에 신중년(만 50~64세)인생설계지도사를 배출해 은퇴기를 맞은 시민들에게 인생 2막 설계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이 대학은 지난 4일 본교 인문사회관 바리스타 실습실에서 영주시 생산복지평생학습관 프로그램 운영 사업으로 진행한 '인생설계지도사 양성과정' 수료식을 갖고 교육에 참여한 교육생 20명 가운데 17명을 설계사로 배출했다.

지난 7월 23일부터 9월 4일까지 매주 목·금요일 오프라인 수업으로 진행된 인생설계지도사 양성과정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신중년층의 노후설계와 리더십 유형 파악, 대인관계 역량 개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여가관리 등 총 36시간(이론 14시간, 실습 22시간)의 교육을 이수했다.

인생설계지도사 양성과정에 참여해 교육생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경북전문대 제공
인생설계지도사 양성과정에 참여해 교육생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경북전문대 제공

이번 교육은 신중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 프로그램으로 노후의 일자리정책과 실버정책을 컨설팅 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이다.

자격을 취득한 설계사들은 앞으로 정서(건강)관리와 여가관리, 재무관리를 통해 균형잡힌 노년의 삶을 코칭하게 되며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통해 신중년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경력을 기반으로 타인의 경력옵션관리를 통해 재취업의 문을 넓히게 된다.

"타인을 코칭하는 것 보다 나 자신부터 인생 2막을 설계해 보자는 취지로 교육에 참여했다"는 퇴직 공무원 출신인 장원옥(60)씨는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으로 멋진 인생 2막을 설계해 보겠다"며 "교육 기간이 짧은 것이 아쉽다. 2급 자격 취득과정도 좋지만 1급 자격취득과정도 신설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황성배 평생학습처장은 "신중년이 환경변화에 적응 할 수 있도록 일과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동적역량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했다"며 "앞으로 영주지역 신중년 역량개발프로그램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생설계지도사 양성과정을 운영한 경북전문대학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예방을 위해 교육 전·후 교육장 소독과 입실 전 발열체크, 손 소독, 마스크 착용, 좌석 거리두기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하게 준수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