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고는 특성화고와 함께 직업계고로 불린다. 기존 특성화고를 발전시켜 산업계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 해당 분야의 기술장인을 육성하는 게 마이스터고의 목적. 대구에선 경북기계공업고, 대구일마이스터고, 대구소프트웨어고, 대구농업마이스터고 등 4곳이 마이스터고다. 이 가운데 경북기계공고가 최근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둬 화제다.

◆전국기능경기대회서 금탑 수상
경북기계공고가 최근 전북 일원에서 열린 제55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날아올랐다. 250개 출전 기관 중 최고 성적인 금메달 1개, 은메달 3개, 동메달 4개를 따내면서 '금탑'을 받았다.
경북기계공고는 9개 직종에 17명의 선수가 참가해 10명이 입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찬희(프로토타입모델링) 학생은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윤준혁(금형), 정다현(전기제어), 이승헌(프로토타입모델링) 학생은 은메달을 받았고 이경환, 정호진(이상 CNC밀링), 윤민혁(옥내제어), 박준서(폴리메카닉스) 학생은 동메달을 따냈다. 김준수(CNC선반), 박동재(전기제어) 학생은 우수상을 받았다.
이 같은 성과는 전심(전공 심화) 동아리를 잘 운영한 덕분이라는 게 학교 측의 설명. 전공 분야에 적성과 소질이 있는 학생들이 해당 분야의 숙련 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대회 수상자들이 모두 이곳 출신이다.
이 동아리는 적성검사와 흥미검사, 직업가치관 검사를 거쳐 적성과 소질을 토대로 부원을 선발한다. 뽑힌 학생들은 동아리 지도교사와 전공별 산업 현장의 전문가 멘토들로부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적인 기술 지도를 받는다.
금메달을 받은 이찬희 학생은 "우리 학교 동아리 출신 선배 멘토가 내 롤 모델"이라며 "학벌보다는 능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선배들을 보면서 숙련 기술자가 되면 내 삶이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꾸준히 노력한 것이 좋은 성과로 이어졌다"고 했다.
손병철 전문교육부장은 "이 동아리는 산학 협력 멘토를 통해 현장성 있는 전문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각종 기능경기대회에 출전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 삼성과 현대 등 우량기업에 우대받으면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했다.

◆삼성전자의 GSAT에 50명 통과
'GSAT'는 삼성 그룹의 직무적성검사를 이르는 말. 공채로 삼성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시험이다. 경북기계공고가 올해 이 시험에서 무려 50명의 합격자를 배출해 눈길을 끈다.
경북기계공고 학생들이 통과한 GSAT 시험은 삼성전자의 고졸 공채 2차 전형으로 치러진 시험. 1차로 자기소개서 등 서류 심사를 거쳐 50명이 이 시험에서 합격했다. 50명이란 숫자는 이 학교 3학년 전체 학생의 17%에 달하는 것. 이들 학생은 다음달 초 최종 면접을 통해 입사 여부가 결정된다.
김남수 산학부장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기업에 입사할 수 있게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직업기초능력과 전문능력을 키우는 데 역점을 두고 지도했다"며 "요즘 학생들에게 부족한 체력과 정신력, 예절과 협동심, 사회성을 강조한 것도 많은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경북기계공고는 '마이스터고 역량 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이 효과를 봤다고 분석했다. 이는 학생들이 갖춰야 할 직업기초능력, 전문능력, 외국어능력, 인성 영역에 인증 요소와 기준을 제시해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도달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정기고사 때 학교 자체적으로 직업기초능력평가를 실시한다. 교사들은 교과별 동아리를 구성해 의사소통과 수리, 문제해결 능력 등을 교과 교육과 연계해 지도하고 있다.
김종구 교장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맞춤형 방과후교육과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바른 인성과 직무역량을 겸비한, 창의적인 기술 인재를 육성하는 데 힘쓰겠다"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