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대구시, 천주교대구대교구, 대구한의대재단이 공동 지원으로 2015년 설립된 전인병원은 국내 1호 통합의료 병원이자, 의·한협진 시범사업 1등급 병원이다.
전인병원에는 통합재활클리닉, 통합통증클리닉, 통합종양클리닉, 통합소화기클리닉 등 4개의 클리닉이 개설되어 있다. 각각의 클리닉은 한 명의 환자에게 두 명의 의료진(의사, 한의사)이 협력하여 최적의 맞춤형 치료법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 통합의료는 환자 치료 기간을 단축시키고,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재활클리닉에서는 재활의학과 유지나 과장, 권대길 과장과 침구의학과 류혜민 과장이 오십견, 테니스엘보우 등 질환을 체외충격파, 수압팽창술 및 각종 재활치료와 전기침, 뜸, 추나요법 등 한방치료를 병행해 환자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고 있다.
통합통증클리닉은 마취통증의학과 석미자 진료부장과 침구의학과 류혜민 과장이 담당한다. 안면마비와 대상포진, 척추협착증 및 각종 통증질환을 약물과 주사치료, 침과 매선요법 등을 개인에 맞게 적절하게 병행하여 치료하고 있다.
통합종양클리닉에서는 외과 이지환 과장, 가정의학과 허윤정 과장 및 2명의 내과 전문의와 한방내과 정현정 과장, 오정민 과장이 고주파 온열암 치료와 면역치료, 항산화치료, 한방치료로 항암 치료 후 부작용 등을 책임지고 있다. 특히 유방암 환자들의 치료율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소화기클리닉에서는 소화기내과 김민근 과장, 백정훈 과장이 2명의 한방내과 전문의와 함께 각종 소화기계 질환 및 암치료를 맡고 있으며, 위·대장 내시경 검사와 함께 건강검진을 제공하고 있다.
전인병원의 재단법인인 통합의료진흥원은 종양성 질환 치료용 한약재 조성물에 대해 올해 미국 특허 3건을 취득하는 등 지금까지 국내외 특허 등록 23건을 보유하게 됐다.
승인이 극히 어려운 미국 식품의약국 신규건강보조성분(FDA NDI)도 4건이나 보유하고 있다. 자음강화탕, 보중익기탕, 육미지황탕, 팔물탕에 대한 NDI 인증은 미국 시장에 원료 및 완제품 출시와 병용투여 임상시험이 가능한 성과다.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