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중학생과 초등학생, 두 아이의 학부모입니다. 아이들의 교우 관계에 대해 항상 걱정하고 고민해왔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친구들과 함께 하는 기회가 줄어드니 교우 관계에 대한 불안감이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아이의 원만하고 건강한 교우 관계를 위해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S1. 갈등을 현명하게 해결하는, 내면의 힘 길러 주기
교우 관계가 원만한 아이들은 공통적으로 대인관계 지능, 즉 정서 지능이 높습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헤아려 줄 수 있는 아이들이 갈등 상황에서 유연하고 현명하게 대처하고 해결해나갑니다. 그리고 갈등 해결을 잘하는 아이들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고 교우 관계도 좋을 것이란 생각은 너무나 당연하겠지요.
감정을 읽고 공감하는 경험이 쌓이면 이러한 능력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으니 생활 속에서 아이의 감정을 자주 읽어주고 공감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자녀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나'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것에도 배움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아이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불편해하고 꺼리는 부모들이 많은데, 부모의 감정을 자녀에게 알려주는 것은 아이가 감정을 공부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감정을 올바르고 건강하게 표현하는 것도 함께 배울 수 있도록 감정 표현 방법에도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S2. 건강한 관계 맺기의 시작은 가정에서부터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다른 사람을 대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며 관계 맺기를 학습합니다. 그러므로 평소 가정에서 자녀에게 타인의 생각을 존중하고 대화를 통해 의견을 조율해나가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세요. 여기서 다른 사람은 부와 모, 서로가 될 수도 있고 부모와 자녀가 될 수도 있으며 가족 구성원이 아닌 다른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앞에서 잠깐 자존감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 부모에 대한 믿음이 있고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관계 맺기에서 실패하게 되더라도 상처받거나 집착하는 것이 덜합니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 맺기가 성공적이면 아이의 교우 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죠. 아이가 가정에서 건강한 관계 맺기를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S3. 평소 자녀의 교우 관계에 꾸준한 관심을
아이의 친한 친구들 몇 명의 이름 정도는 기본적으로 외워두고 종종 그 친구들이 요즘 어떻게 지내는지 물어보세요. 아이가 부모의 긍정적인 관심을 느낄 수도 있고 교우 관계에 대한 대화로 자연스럽게 이어나가기에도 좋습니다.
친구를 주제로 대화할 때 아이의 반응과 이야기하는 내용을 세심히 살피면 자녀의 교우 관계에 문제가 있을 경우 빨리 알아챌 수 있습니다. 친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에 과한 거부감을 내비치거나 온라인상에서 알게 된 친구와의 관계에 지나치게 신경을 쓴다면, 교우 관계에 대해 아이와 좀 더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눠보시기 바랍니다.
자녀의 교우 관계에 대한 담임교사와의 상담도 도움이 됩니다. 학교 안과 밖에서의 행동이 다른 아이들도 많고, 담임교사와 부모는 또래 집단에서의 친구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도 다릅니다. 상담을 통해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아이의 교우 관계와 행동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S4. 교우관계에 대한 불안과 집착, 부모가 먼저 버리기
학교 현장에서 학부모 상담을 하다 보면 자녀의 교우 관계에 대한 걱정을 호소하는 분들의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실제로 신경 쓰고 걱정해야 하는 경우는 극히 일부입니다. 자녀를 사랑하는 마음이 크다보니 사소한 일도 큰일처럼 느껴지는 것이겠지요.
그런데 이러한 부모의 불안은 아이에게 고스란히 전해져 친구 관계에 대한 부담으로 다가가기 쉽습니다. 불안과 걱정은 집착이 되고 아이도 이를 따라 교우 관계에 집착하게 되는 것입니다. 교우관계에 대한 불안과 집착이 큰 아이는 그 관계에서 실패했을 때 담담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다른 친구들에 비해 더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실패를 포함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관계 맺음에 대해서도 아이들이 아직 배우고 성장하는 중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대구시교육청 학부모고민 들풀교사모임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포항 찾은 한동훈 "박정희 때처럼 과학개발 100개년 계획 세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