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서 '논란'이 된다면 방송에서는 즉시 해당 인물이 나온 부분이 편집하거나 삭제하고 있다. 논란이 붉어진다면 해당 인물이 자진해서 하차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학교폭력 논란의 배구 선수 이재영-이다영 자매부터, 논문 표절을 인정한 가수 홍진영, 역사 사실 관련하여 논란을 빚은 스타 강사 설민석까지. 대중들의 논란 속에 휘말린다면 여지없이 TV에서 볼 수 없게 됐다.
▶ 학교폭력 논란의 이재영-이다영 자매
학교폭력 논란이 불거지자마자 소속팀인 흥국생명으로부터 무기한 출전 정지 징계를 받은 이재영 이다영 자매는 관련 지난해 출연했던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E채널 '노는 언니', 채널A '아이콘택트' 등 예능 프로그램 다시보기와 클립 영상에서 삭제됐다. 기아자동차 광고 영상 역시 내려졌다.
▶ 학교폭력 가해자로 지목된 진달래
TV조선 간판 프로그램이자 국내 간판 트로트 오디션인 '미스트롯' 시즌2도 참가자인 진달래가 학교폭력 논란에 휩싸이고 이를 인정하자 하차시켰다. 비록 하차하는 모습을 담은 방송을 놓고 일각에서 동정론을 불러일으키는 편집 방식을 비판하기도 했지만, 어쨌든 결과적으로 즉각 하차했다.
▶ 역사 왜곡 논란의 설민석
자신의 이름을 내걸었던 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의 주인공이었던 스타 한국사 강사 설민석은 프로그램 내용 중 역사를 왜곡한 부분이 있다는 논란에 사과한 데 이어 논문 표절 의혹까지 일자 바로 인정하고 자진 하차했다. 그가 출연 중이던 MBC TV '선을 넘는 녀석들'도 관련 논란 이후 계속 결방하다 결국 종영했다.
▶ 논문 표절 논란의 홍진영
가수 홍진영이 논문 표절로 SBS TV '미운 우리 새끼' 등에서 퇴출당한 사례도 있다. 홍진영은 지난 14일 같은 채널 'AI vs 인간'에도 출연했는데, 제작진은 그의 출연 분량을 최소한으로 한 채 방송 전 사과문을 냈다.
제작진은 "출연자인 홍진영 씨가 녹화 완료 후 논문 표절로 모든 방송에서 하차하는 일이 발생했다"며 "제작진은 작곡 편의 방송을 놓고 많이 고민했고, 해당 녹화분을 폐기하기엔 이 프로그램의 진짜 주인공인 AI 개발자와 작곡가가 6개월간 땀 흘린 노력이 수포가 된다. 그의 분량을 최소화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특정 인물이 논란 속에 휘말린다면 방송사들은 시청자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신속하고 강력한 대처를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를 통해 한 방송가 관계자는 15일 "아무래도 시청자들이 학교 폭력처럼 피해자가 분명하거나, 논문 표절처럼 문제가 확실한 사건들에 워낙 즉각적으로 반응하기도 하고, 제작진도 방송을 통해 피해자가 2차 피해를 받는 것에 굉장히 예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빠르게 조치하게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에는 관련 논란이 생겼다 하면 거의 바로 후속 조치를 어떻게 할지 이야기를 진행한다. 사내 논의 절차도 빨라진 편"이라고 덧붙였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