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대건고등학교(교장 박규장)가 4차 산업시대에 걸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눈길을 끈다. 창업 체험과 인공지능(AI) 교육과정의 거점 역할을 맡아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건고는 지난해 말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3개 부분에서 받았다. '2020년 지역사회 창업 체험교육 지원 생태계 조성사업 우수 거점학교'로 선정돼 받은 기관 표창이 첫 번째. 또 박종필 교사가 진로 창업 체험교육 활성화, 박종혁 교사가 다양한 진로 진학 방과후활동 수업 운영에 이바지한 공로로 상을 받았다.
대건고는 대구시교육청 창업거점학교로 선정돼 진로 연계 창업 체험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노력해왔다. 교과 융합형 창업교육과 '마을이 함께 키우는 로컬 창업교육' 등 차별화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곳은 특색 있는 '메이커 교육' 공간인 '대건INNO-FAB'을 구축, 학교 교육활동 및 동아리활동과 연계했다. 메이커(Maker) 교육은 디지털 도구로 원하는 제품을 직접 설계, 제작하는 과정. 창업 진학 교육활동 외에도 AI,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시민들과 함께하는 교육 활동을 펼쳤다.
대건고 학생들이 동아리활동을 중심으로 진행한 과정도 여러 가지다. 저렴한 소형 PC를 개발해 '컴업(COMEUP)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고,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학생용 칸막이를 개발해 판매한 수익금으로 아프리카에 코로나19 방역용품을 기부하기도 했다. 실력을 키우는 것에 더해 배려와 나눔 정신을 배우고 실천한 것이다.
또 'AI 교육 중점학교'답게 관련 교육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올해 신입생부터는 정보과학, 프로그래밍, AI 빅데이터 관련 수학교육을 포함한 AI 교육과정을 편성해 운영한다. 달서구 경력 단절 여성 및 지역민을 위한 컴퓨터 활용 강좌도 진행한다.
박규장 대건고 교장은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소통과 협력, 나눔을 알고 폭넓은 학습 경험과 교과 지식을 갖출 수 있게 하고 있다"며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정보를 융합,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