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경북 지역 국회의원 가덕도특별법 표결에서 모래알 행태 보여

반대 17명, 불참 7명, 기권 1명,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은 당적과 정치적 상황에 따라 다른 선택해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대안)'이 재석 229인 찬성 181인 반대 33인 기권 15인으로 가결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된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가덕도특별법) 표결에서 대구경북 현역 국회의원들은 어떤 선택을 했을까?

기존 영남지역 5개(대구·경북·울산·부산·경남) 광역단체장 합의(김해신공항 확장)를 손바닥 뒤집듯 무시하고 당면한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눈이 멀어 국책사업의 기본 틀까지 송두리째 무너뜨리려는 여당의 파렴치한 행태에 대한 시도민의 들끓는 분노를 고려하면 전원 반대 표결에 나서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분위기가 대세지만 현실은 좀 달랐다. 내심은 모두 반대였지만 표현방식은 다양했다.

먼저 윤재옥 의원(대구 달서을) 등 국민의힘 소속 17명의 지역구 의원들은 반대 표결로 선명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시했다.

대구에선 류성걸(동갑)·곽상도(중남)·추경호(달성)·김용판(달서병)·강대식(동을)·양금희(북을)·홍석준(달서갑) 의원이, 경북에선 김석기(경주)·이만희(영천청도)·임이자(상주문경)·김영식(구미을)·윤두현(경산)·박형수(영주영양봉화울진)·구자근(구미갑)·정희용(고령성주칠곡)·김병욱(포항남울릉) 의원이 반대표결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표결에 참여하지 않은 지역구 의원도 7명이나 됐다. 지역 내 최다선(5선)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수성갑)와 홍준표 무소속 의원(수성을)을 비롯해 김상훈(서구)·김희국(경북 군위의성청송영덕)·김정재(경북 포항북)·송언석(경북 김천)·김승수(북갑) 국민의힘 의원이 투표에 응하지 않았다.

제1야당 원내사령탑인 주호영 원내대표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지지의사를 밝힌 데다 부산울산경남(부울경)지역 의원들의 의중도 무시할 수 없어 아예 투표에 참여하지 않았다. 홍준표 의원은 애초부터 '가덕도특별법엔 관심 없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지원특별법 지원에 힘을 모으자'는 입장이었다.

김상훈 의원은 소관 상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같은 당 소속 이헌승 간사에게 배신을 당한 상황이라 투표참여 의욕을 잃었고 김희국 의원은 법안으로 인정할 수 없는 내용이라 참여할 필요를 느끼지 않았다는 소회를 밝혔다.

김승수 의원은 "당일 오전 의원총회에서 치열한 논쟁이 있었지만 결국 당론을 정하지 못해 의원 의사 자율에 맡기기로 했는데 당내에서 이견을 많이 노출시키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판단하고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경북 안동예천)은 지역구 의원 가운데 유일하게 기권했다. 김 의원은 "여당의 영남갈라치기 전략에 말려들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기권했고 표결에 큰 의미를 두진 않았다"며 "내년 대통령선거까지 고려하면 영남이 똘똘 뭉쳐도 정권교체가 쉽지 않다는 점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은 당적과 정치적 입장에 따라 선택을 달리했다. 경북대 교수 출신인 조명희 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은 반대 표결했고 동산병원 간호부원장을 역임한 최연숙 국민의당 비례대표 의원과 경일대 교수를 지낸 허은아 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은 기권했다.

대구상공회의소 부회장 출신인 한무경 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은 투표에 참여하지 않았다. 포항여고를 졸업했지만 지역구가 부산인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찬성 표결했고 고향까마귀이자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교통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조응천은 의원도 찬성에 힘을 실었다.

이밖에 전혜숙·서영교·김영주·이재정·강선우 의원 등 지역 출신 민주당 의원들은 모두 당론에 따라 찬성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겸하고 있는 권칠승 민주당 의원은 표결에 불참했다.

지역 정치권에선 동남권신공항건설 화두를 두고 중진들이 완성도 높은 대응책을 제시하며 후배 의원들을 설득하지 못 했고 일부 의원들의 경우 지역구 현안과 밀접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강 건너 불구경 하듯 공항문제에 대처하면서 지역 의원들이 '모래알'이 됐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지역의 한 중진의원은 "어처구니없는 표결결과에 지역의 자존심이 땅에 떨어졌다"며 "논의과정에서야 어떻게 했든 전 국민의 눈길이 쏠리는 표결에선 어떤 식으로든 한 목소리를 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지역출신 비례대표 국회의원 표결 현황표〉

최연숙 국민의당(비례) : 기권
조명희 국민의힘(비례) : 반대
한무경 국민의힘(비례) : 불참
서정숙 국민의힘(비례) : 찬성
허은아 국민의힘(비례) : 기권
김미애 국민의힘(부산 해운대 을) : 찬성
최춘식 국민의힘(경기 포천가평) : 찬성
전혜숙 더불어민주당(서울 광진갑) : 찬성
서영교 더불어민주당(서울 중랑갑) : 찬성
강선우 더불어민주당(서울 강서갑) : 찬성
이재정 더불어민주당(경기 안양동안을) : 찬성
조응천 더불어민주당(경기 남양주갑) : 찬성
권칠승 더불어민주당(경기 화성병) : 불참
김영주 더불어민주당(경기 김포갑) : 찬성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