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주시가 오는 15일부터 시민들이 손쉽게 지방세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카카오톡 환급신청 서비스'에 나선다.
경주시에 따르면 지방세 환급금은 자동차세를 연납한 후 폐차하거나 소유권을 이전할 경우, 지방소득세 환급, 이중 납부 등 다양한 사유로 발생한다.
시는 그동안 환급금이 발생하면 대상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하고 환급신청을 받도록 안내해왔다. 그러나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이 올해 2월 말 기준 9천187건, 금액은 2억1천180만원에 이른다. 특히 10만원 이하 미환급금 건수가 전체의 97%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주시는 미환급금을 줄이고 납세자의 편의를 돕기 위해 최근 카카오톡 경주지방세 환급채널을 개설했다. 이용자는 카카오톡에서 경주시 지방세환급채널(아이디 goldencity)을 추가한 뒤 이름·생년월일·은행명·계좌번호를 채팅창으로 전송하면 된다. 근무일 기준 신청 3, 4일 이내에 미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사전안내문·전화·팩스·방문·인터넷(위택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환급금 수령을 독려하고 있으나 미환급금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카카오톡 채널 외에도 ARS환급안내, 환급계좌 사전등록제 등을 통해 미환급금을 줄여 나가겠다"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이준석 이어 전광훈까지…쪼개지는 보수 "일대일 구도 만들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