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책 나들이 오세요.'…대구동부·수성·두류도서관, 도서관 주간 및 세계 책의 날 행사 풍성

책 만들기, 대출 정지 해제 행사, 뮤지컬 쇼 등 온·오프라인 행사 다양

지식과 정보, 감성을 저장하고 전달하는 게 책이라면 이런 책을 모아둔 보물창고가 도서관이다. '공공도서관은 사회적 안전망'이라고도 한다. 사람들의 정신적, 심리적 안전망 내지 안식처 역할을 하기 때문일 것이다.

4월은 책, 도서관과 인연이 깊은 달이다. 우선 '제57회 도서관 주간'이 12~18일. 또 '세계 책의 날'이 23일이다. 대구 공공도서관에서도 이를 기념하는 행사가 다양하게 열린다. 이달 대구동부도서관(관장 노경자)과 수성도서관(관장 조정희), 두류도서관(관장 오선화)이 마련한 강연, 체험, 전시회 등 독서문화 행사를 소개한다.

대구동부도서관 전경.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동부도서관 전경.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동부도서관 프로그램= 도서간 주간을 맞아 17일 오후 2시부터 정종영 작가의 특별 강연 '동화, 우리들의 이야기'를 마련한다. 정 작가는 '모래소금, '조선의 마지막 춤꾼' 등 40여종의 동화와 글쓰기에 관한 책을 썼다. 그는 이날 자신의 작품과 동화 작법에 대해 설명한다.

대구동부도서관의 도서관 주간 및 세계 책의 날 기념 행사 안내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동부도서관의 도서관 주간 및 세계 책의 날 기념 행사 안내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14일엔 초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영어 그림책 읽고 캐릭터 가방 만들기'를 운영한다. 24일엔 가족이 함께 제본, 작가 및 출판사를 체험해보는 '(온라인)뚝딱뚝딱 마이북 만들기'를 진행한다. 체험행사와 자료실에서 책을 대출하는 이용자들에게 장미 캔디를 나눠주는 '달콤한 세계 책의 날 장미 캔디 배부' 행사를 23, 24일 연다.

'도서명 초성퀴즈'는 이달 초부터 25일까지 계속 진행하는 행사. 주어진 초성을 보고 도서명을 맞추는 이벤트다. '연체 탈출! 7days'는 12~18일 도서관 주간 기간에 연체 회원의 대출 정지 조치를 풀어주는 행사다.

도서관 1층 전시실에선 12~25일 광복 이후 근·현대사 교과서를 전시하는 '그때 그 시절, 우리들의 교과서전(展)'을 연다. 도서관 홈페이지에선 '한눈에 보는 도서관 주간전(展)'이 열린다. 1964년부터 한국도서관협회가 만든 역대 도서관 주간 포스터를 전시하는 자리다. 이외에도 온·오프라인으로 그림책 원화도 전시된다. 053)231-2232.

대구수성도서관 전경.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수성도서관 전경.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수성도서관 프로그램=이달 다양한 전시회가 열린다. '세계 어린이에게 보여주고 싶은 한국 그림책 100선(8~30일)', '흥미유발 그림책(헤엄치는 집) 원화 전시(1~30일)', '해외 아동 그림책 전시(5~30일)' 등이 운영된다.

대구수성도서관의 도서관 주간 및 세계 책의 날 행사 안내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수성도서관의 도서관 주간 및 세계 책의 날 행사 안내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14일 오후 3시에는 초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뚝딱뚝딱 마이북 만들기'를 진행한다. 17일 오후 2시 열리는 '엄마아빠랑 VR로 미래보기'는 VR체험기를 만들어 스마트폰으로 미래 세상을 체험하는 프로그램. 23일엔 '찾아라~ 책 속 보물', 28일에는 '손 끝에서 만나는 점자 체험' 행사를 연다.

도서관 홈페이지에선 12~23일 '집콕 뮤지컬 쇼'를 즐길 수 있다. 레미제라블, 지킬 앤 하이드, 웃는 남자 등 지역 뮤지컬 공연팀이 선보이는 유명 뮤지컬 쇼다. 시각장애인실 관련 퀴즈를 풀어보는 '유 퀴즈! 온더 블라인드', 13~30일 연체 도서를 모두 반납하면 대출 정지 조치를 해제해주는 '연체 제로 대출팡팡' 행사도 진행한다.

12~18일 진행되는 '내 마음을 움직인 한 줄 서평 쓰기'는 감명 깊게 읽은 책에 대해 짧게 서평을 쓰는 행사. 추첨을 통해 응모작 중 5편을 선정해 시상한다. 13일 오후 4시에는 3세 이상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동화 구연 '얘들아, 이야기 들려줄게'가 진행된다. 17일 오후 2시엔 어린이실에서 가족 영화 '빅히어로'를 상영한다. 053)231-2541~3.

두류도서관 전경. 대구시교육청 제공
두류도서관 전경.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두류도서관 프로그램=17일 생명과학자인 '딱따구리 아빠' 김성호 작가를 초청해 '새루운 세상을 만나는 관찰의 힘!'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마련한다. 가족 10개 팀을 대상으로 생명의 소중함과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게 돕는다.

대구두류도서관의 도서관 주간 및 세계 책의 날 행사 안내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두류도서관의 도서관 주간 및 세계 책의 날 행사 안내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9일부터 매주 금요일엔 '스마트폰 족집게 특강'을 운영한다. 스마트폰이 익숙하지 않은 만 55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스미싱 예방교육을 비롯해 QR코드 생성법, 대화어플 사용법 등을 소개한다. 유튜브를 통한 실시간 전문 강의, 현장 강사의 강의를 병행한다.

이달 초부터 23일까지 '기이한 DMZ 생태공원' 원화 전시회를 진행한다. 또 30일까지 온라인상에서 '아기 거북이 클로버' 원화 전시회를 연다. 21~23일 '책드림 꽃드림' 이벤트를 운영한다. 도서관 신규 회원 가입자 또는 자가대출반납기 영수증 소지자들에게 선착순으로 꽃화분 150개를 증정한다.

이외에도 ▷독서 힐링 원예 테라피 ▷팝아트 우리가족 그리기 ▷명작영화를 만든 원작소설 ▷내 마음을 움직이는 한 문장 쓰기 등 행사를 진행한다. 모든 행사 참가비는 무료다. 053)231-2731~3.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