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글지글-지면으로 익히는 글쓰기] 동화-(2)첫 문장, 어떻게 쓸까

등장인물 특징이나 배경 설명으로 시작

동화의 첫 부분도 다른 문학작품과 마찬가지로 독자를 끌어당기기 위한 의도를 품고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작품의 앞부분을 'Hook part'라고 합니다. 갈고리로 짐을 끌어당기듯 독자를 끌어당긴다는 의도가 포함된 표현입니다.

따라서 작가는 자신의 작품이 독자에게 보다 인상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여러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등장인물의 특징이나 행동에 대한 묘사로 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인공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하기, 대화체로 시작하기, 짓시늉말이나 모양흉내말로 시작하기, 소리흉내말로 시작하기, 작가나 등장인물의 주장(主張)으로 시작하기, 속담이나 격언 인용으로 시작하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시간적 배경을 설명하고 이어서 공간적 배경을 설명하는 방법이 그것입니다. 기후나 상황 묘사로 시작하는 방법도 이에 속합니다.

다음으로는 줄거리 전개 기법에 따라 사건 개요로 시작하기, 의문 제시로 시작하기, 비교나 대조로 시작하기 등이 있습니다. 또 사건의 결과부터 먼저 밝혀놓고 그렇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전개하는 두괄식(頭括式) 시작도 있습니다.

다음은 주인공에 대한 묘사로 시작하는 첫머리 문장입니다.

* 늑대를 이긴 아기돼지 삼형제는 튼튼한 벽돌집에서 사이좋게 지냈습니다. 괴롭히던 늑대가 사라지자…

* 아기 토끼 토토가 유치원에 가려고 집을 나섭니다. 토토는 여섯 살입니다.

* "같이 가자!" 순이가 헐떡거리며 뛰어 왔다.

다음은 배경 설명으로 시작하는 첫머리 문장입니다.

* 앞 들판에 제법 빨갛게 익은 고추잠자리들이 날아오르기 시작하였다.

* 하늘은 금방이라도 눈을 펑펑 퍼부을 듯 잔뜩 잿빛으로 어두워왔다.

다음은 줄거리 전개를 암시하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보기입니다.

* "얘, 선재야. 학교 늦겠다!" 아침부터 춘자 이모의 큰 목소리가 나를 깨운다. 춘자 이모 때문에 나는 학교에 지각하는 일은 없다.

* … 지잉, 징! 엄마 핸드폰이 팽이 돌 듯 돌며 진동을 했다. 엄마가 누운 채로 손을 뻗어 잡았다. 민우 엄마한테서 온 전화였다.

이밖에도 다양한 첫 문장의 보기가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시작 방법의 요체는 독자들의 흥미를 자극하여 계속 작품에 빠져들게 하는데 있습니다. 그러려면 먼저 독자들의 관심도, 심리상태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심후섭 동화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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