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대병원] 대구경북권 감염병전문병원, 750억원 들여 지상 6층 신축

감염병 대응 컨트롤 타워
의료인력 교육·훈련 전담
중증·특주환자 중점 치료

칠곡경북대병원 전경. 경북대병원 제공
칠곡경북대병원 전경. 경북대병원 제공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지난달 23일 조선대학교병원(호남권),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중부권), 양산부산대학교병원(경남권)에 이어 전국에서 네 번째로 경북권 '감염병전문병원'으로 선정됐다. 질병관리청이 주관한 '권역 감염병전문병원 구축 사업'의 일환이다.

경북권 감염병전문병원은 대구와 경북권역 내 감염병의 연구·예방, 전문가 양성 및 교육 그리고 감염병 환자의 진료가 가능한 시설, 장비, 인력 및 연구 능력을 갖추는 등 감염병 의료 대응을 총괄하는 병원을 의미한다.

칠곡경북대병원은 '경북권 감염병전문병원'으로 선정됨에 따라 컨트롤 타워로서 ▷감염병환자 등의 진료 및 검사 ▷감염병 대응 교육․훈련 ▷환자 의뢰·회송 체계 관리·운영 ▷대규모 감염병환자등 발생 시 위기 대응 ▷그 밖에 질병관리청장이 감염병 예방·관리 등을 위해 요구하는 기능들을 전담하게 된다.

이를 위해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병원 내 부지 1만1천537㎡(약 3천490평)에 지하4층․지상6층, 계획 주차대수 240대를 규모의 병원을 신축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장비비와 운영비를 제외한 국비 449억 원에 자비 307억 원을 투입된다.

칠곡경북대병원은 ▷대구 뿐 아니라 경북 전역을 아우르는 교통의 요충지로서 도심 외곽지에 위치한다는 우수한 지리적 이점 ▷암 환자·장애인 등에 대한 통합 진료를 포함한 임산부와 소아 진료, 투석환자·와상환자 등 특수 환자의 입원치료 등 중증 고난이도 환자 치료가 가능한 점 ▷세계 최초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운영과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 수행 경험 및 생활치료센터 운영지원 등 뛰어난 감염병 대처 역량 보유 ▷코로나19 대응관련 지침 공표와 함께 코로나19 대응체계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체계화된 감염병 대응 교육과 훈련 경험 보유 등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향후 칠곡경북대병원은 감염병전문병원으로써 평상시에는 감염병 관리를 포함해 감염병 위기대비, 대응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한다. 즉, 권역 내 감염병 환자(투석, 수술 등)의 진료를 담당하고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 인력의 교육 훈련 및 연구를 수행한다.

위기 시에는 효율적인 대응을 위한 의료기관 간 협업, 권역 내 환자 의뢰·회송 등 관리기능과 중증 환자 및 특수 환자에 대한 중점입원치료 등 진료 기능을 담당한다.

이 같은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칠곡경북대병원은 감염병전문병원에 사무국을 두고 대구·경북 감염관리과, 질병관리청 경북대응센터, 대구·경북 감염병관리지원단, 메디시티협의회, 대구․경북의 책임 및 지역거점 의료기관을 참여대상으로 하는 '권역 감염병 대응 협의체(가칭)'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또 감염병 대비 장비와 시설, 권역 내 기관의 역할분담을 통한 특성화 추진 및 투석·수술·산모 등 특수 환자 진료체계, 환자의 중등도별 전원 체계, 권역 내 완결형 진단 및 검사의뢰체계, 권역 내 감염병 대응자원 관리체계 등을 포괄하는 '지역 완결형 대응체계'를 구축 및 완성할 예정이다. 감염병전문병원 내에 감염병 교육훈련센터도 설치해 권역 내 의료 인력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전담하게 된다.

그리고 권역 감염병전문병원을 중심으로 대구·경북권역 내 지자체와 공공·민간의료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대구·경북 감염병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해 ▷권역 감염병전문병원 중심의 민관협력 거버넌스 ▷평시와 위기 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지역 완결형 대응체계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체계를 통해 소통과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7일 대구시, 메디시티대구협의회 및 대구 지역 내 대형 병원들이 모여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권태균 칠곡경북대학교병원장은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국립대학병원으로서 국가적 재난상황이나 위기상황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면서 " 공공보건의료 경북권역 책임의료기관이자 권역 상급종합병원 중 유일한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으로 지금껏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으며, 향후 감염병 대응의 선봉에 서서 감염병으로부터 지역민을 보호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