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국학원과 대구국학운동시민연합,24일 제6회 팔공산 천제단 복원 학술대회

대구국학원과 대구국학운동시민연합은 24일(토) 오후 2시 30분 국채보상운동기념관 2층에서 '제6회 팔공산 천제단 복원 학술대회-중악 팔공산 천제문화에서 길을 보다'를 공동으로 개최한다.

이날 대회에서는 '천제문화의 수행법과 제례의식에 관한 연구'를 통해 팔공산 천제단에서 천제문화 주관자 등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천제를 지냈는지와 천제 제례의식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등을 살핀다. 또한 이번 대회를 계기로 팔공산 천제문화가 갖는 전통문화로서의 의미도 조망하며 천제단 복원 등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는다.

주제 발표는 우대석 국학원 학술이사(국학박사)의 '천제문화의 수행법에 관한 연구'와 이찬구 겨레얼살리기국민운동본부 이사(철학박사)의 '천제문화의 제례의식에 관한 연구'에 대한 내용이다. 토론에는 정형진 신라얼문화연구원 원장 등이 참가한다.

본 학술대회는 코로나19로 시름에 잠긴 시민들에게 상생과 미래지향적인 대구정신을 찾고자 하는 염원과 앞으로 대구의 역사적, 정신적 자산이 될 팔공산 천제단 복원을 위한 디딤돌이 되고자 하는 데 그 취지가 있다. 한편 본행사는 대구국학원 유튜브 공식 채널로 생중계한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