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스페인 태권도 선수 검은띠에 "기차 하드·꿈 큰"…누리꾼들 "내가 뭘 본거지?"

은메달을 따며 스페인에 첫 메달을 안겨준 아드리아나 세레소 이글레시아스. 해외온라인커뮤니티 캡쳐
은메달을 따며 스페인에 첫 메달을 안겨준 아드리아나 세레소 이글레시아스. 해외온라인커뮤니티 캡쳐

2020 도쿄올림픽에 출전해 스페인에 첫 메달을 안겨준 태권도 국가대표 선수의 검은띠가 온라인에서 화제몰이를 하고 있다.

스페인 아드리아나 세레소 이글레시아스는 어제(24일) 일본 지바 마쿠하리 멧세 A홀에서 열린 올림픽 태권도 여자 49kg급 결승에서 태국 파니파크 옹파타나키트 선수를 상대로 10대 11로 역전패해 아쉽게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좋은 경기를 보여준 이글레시아스는 이후 허리에 두른 검은 띠로 예상치 못한 관심을 받았다. 띠에 새겨진 '기차 하드, 꿈 큰'이라는 한글 문구가 선명하게 새겨져 누리꾼들의 호기심을 산 것.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열심히 훈련하고 큰 꿈을 꾸라는 뜻의 'Train Hard, Dream Big'을 자동 번역기를 통해 한국어로 바꾸는 과정에서 잘못 번역됐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기차'와 '훈련하다'는 뜻을 가진 'Train'은 기차로 번역됐고, '열심히'라는 뜻의 'Hard'는 영어 발음을 그대로 옮긴 '하드'로 표기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 또 'Dream Big'은 단어를 순서대로 그대로 번역한 '꿈 큰'으로 표기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이글레시아스가 태권도 선수인 만큼 종주국인 한국어로 좌우명을 새기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는 것. 누리꾼들은 "너무 귀엽다", "비록 오역이지만 마음만큼은 멋지다", "스페인에서 한국 태권도를 갈고 닦는 것도 고마운데 한글을 사랑해줘서 고맙다" 등의 훈훈한 반응을 쏟아냈다.

한편, 이글레시아스가 딴 은메달은 스페인의 도쿄올림픽 첫 메달이다. 4살 때부터 태권도를 해온 이글레시아스는 앞서 2019년 유럽선수권대회 등에서도 '기차 하드, 꿈 큰' 문구를 새긴 해당 검은 띠를 착용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