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웃사랑] 풀숲 속 외딴 집…아픈 남편과 지적 장애·대인 기피증 자녀들

유망 받던 야구 선수 그만두고 무너진 삶, 남편 아프고 사고 잦아
딸은 성추행 당해 우울증·대인 기피증 오고, 지적 장애 아들은 저장 강박증

주위에 논과 밭뿐인 한 외딴집에 살고 있는 배미영(가명·61) 씨의 가족. 지적 장애 아들의 저장 강박증으로 집엔 짐들이 많다. 배주현 기자
주위에 논과 밭뿐인 한 외딴집에 살고 있는 배미영(가명·61) 씨의 가족. 지적 장애 아들의 저장 강박증으로 집엔 짐들이 많다. 배주현 기자

'우리 가족도 이런 집에 살아봤으면…'

아파트 청소 일을 하는 배미영(가명·61) 씨는 매일 달콤한 상상에 잠시 젖어 든다. 넓고 깨끗한 집에서 요리하고 남편과 딸, 아들은 거실에 편안히 앉아 텔레비전을 본다. 맛있는 음식이 놓인 식탁에 둘러앉은 가족들은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눈다. 달콤한 상상에 배 씨의 입가엔 금세 미소가 피어오른다.

오후 8시 넘어서야 들어온 집은 상상 속 모습과 정반대다. 논과 밭 중앙에 덩그러니 놓인 배 씨의 집. 배 씨는 매번 풀숲을 헤치고 이름 모를 산소를 지나 집으로 돌아온다. 지적장애 아들로 인해 주위에 아무것도 없는 이곳으로 온 지도 어언 25년째. 비닐로 된 문을 열면 아픈 남편, 지적 장애아들, 대인 기피증이 심한 딸이 집 안에 우두커니 앉아 있다.

◆야구 선수 남편, 아프고 사고 잦아

남편 도주영(가명·60) 씨는 한때 유망 받던 야구 선수였다. 선수 생활을 그만두고 야구 코치 길로 접어들려고 하던 차 합의가 잘 안 되면서 코치의 꿈은 물거품이 됐다. 그 뒤로부터 일이 잘 풀리지 않았다. 당장 가족들을 먹여 살려야 했지만 일자리 구하기가 힘들었고 하는 수 없이 타지 생활을 접고 가족과 함께 30년 전 고향 경북으로 내려왔다.

고향에서의 생활도 마찬가지였다. 둘째 딸이 태어나면서 책임져야 할 식구는 더 늘었지만 이상하게도 일이 꼬였다. 취직한 한 기계 공장에서 기계에 손이 끼여 손가락 일부가 절단 돼 버렸고 교통사고를 당해 머리를 크게 다치며 생사를 오가기도 했다. 선수 시절 잦은 부상으로 어깨와 허리도 이미 망가져 몸은 만신창이가 됐지만 가족들을 위해 다른 일들을 찾아 나서기를 반복했다. 아내 배 씨 역시 식당, 청소 일에 나서며 손을 보탰지만 기울어진 가세는 좀처럼 되돌리기 어려웠다.

없는 형편에 이사도 참 많이 다녀야 했다. 심한 지적장애가 있는 큰아들 때문이었다. 아이가 학교 수업에 집중을 못 하자 학습 환경에 방해된다는 이유로 다른 학부모들의 항의도 잦았다. 그런 아들이 혹여나 친구에게 맞고 돌아오진 않을까 배 씨와 도 씨는 매번 마음을 졸여야 했다. 집에서도 시도 때도 없이 소리를 지르는 탓에 이웃들의 눈총도 따가웠다. 그렇게 주위의 손가락질을 피해 정착한 곳이 논 한가운데의 집이다.

◆딸은 성추행, 아들은 저장 강박

어려운 가정환경 속에서도 바르게 컸던 딸은 자꾸만 '죽고 싶다'라고 한다. 형편은 어려웠지만 누구보다 밝고 꿈 많던 딸은 성인이 된 후 자꾸 방 안에만 숨어들었다. 도통 이유를 알 수 없던 배 씨는 최근에서야 딸이 스무 살 때부터 가계에 도움을 보태려 나선 마트, 호프집 아르바이트에서 성추행을 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엄마가 충격을 받고 속상할까봐 혼자만 끙끙 앓던 딸은 우울증과 대인기피증으로 본인의 방에서 이불을 꾹 덮어쓰고 나날이 고통 속에서 지낸다.

집도 이제 발 디딜 곳이 없다. 30대의 큰아들은 어느 날부터 저장 강박으로 쓰레기를 모으기 시작했다. 바깥을 돌아다니며 온갖 폐지를 주워오는 탓에 집은 온통 폐지로 뒤덮여 있다. 남은 방마저도 폐지로 가득 차 이들은 현관에 임시로 설치한 비닐하우스 천막과 나무 마루에서 잠을 자고 밥을 먹으며 생활한다. 쓰레기를 치우고 싶지만 건드리기라도 하면 아들이 난폭하게 변하는 탓에 손을 댈 수가 없다.

이사는 꿈도 못 꾼다. 소득은 배 씨가 벌어오는 130만원이 전부다. 월세를 내고 먹거리를 사고 나면 그야말로 남는 돈은 없다. 도 씨 역시 빨리 일자리를 구해보려 하지만 성치 못한 몸의 도 씨를 받아주는 곳이 잘 없다. 네 명의 식구는 어두컴컴한 집에서 그렇게 하루하루를 버텨내고 있다.

그래도 배 씨는 마음을 다시 다잡는다. 어서 딸을 고통의 굴레 속에서 꺼내 가족 다 같이 밝고 희망찬 곳으로 나아가고 싶다. 형편은 어렵지만 늘 가족들에 '사랑한다'고 말한다던 배 씨, 그는 언젠가 올 좋은 날을 위해 매일 새벽일을 나선다.

*매일신문 이웃사랑은 매주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소중한 성금을 소개된 사연의 주인공에게 전액 그대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성금을 전달하고 싶은 분은 기자의 이메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기부금 영수증 처리는 가정복지회(053-287-0071)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이웃사랑 성금 보내실 곳

대구은행 069-05-024143-008 / 우체국 700039-02-532604

예금주 : (주)매일신문사(이웃사랑)

▶DGB대구은행 IM샵 바로가기

(https://www.dgb.co.kr/cms/app/imshop_guide.html)

[지난주 성금전달 내역]

◆게임 중독 남편으로 딸과 생이별한 진민지 씨에 1,743만원 전달

매일신문 이웃사랑 제작팀은 남편은 게임 중독에다 폭력까지 심해 하나뿐인 딸을 아동보호시설로 보낸 진민지(매일신문 8월 17일 자 10면) 씨에 1천743만3천25원을 전달했습니다.

이 성금에는 ▷㈜이구팔육(김창화) 15만원 ▷성주영남주유소에너지 2만원 ▷김나미 5만원 ▷서준교 5만원 ▷김점숙 3만원 ▷조재순 3만원 ▷이상준 2만원 ▷김갑용 1만5천원 ▷김순희 1만원 ▷문민성 1만원 ▷'SM3' 5만원 ▷'김명숙도움' 3천원이 더해졌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계단에서 떨어져 전신마비 된 레슬러 김태진 씨에 3,160만원 성금

계단에서 발을 헛디뎌 난간 밖으로 떨어지면서 사지가 전신마비 된 레슬링 특기생 김태진(매일신문 8월 24일 자 10면) 씨 사연에 53개 단체 384명의 독자가 3천160만6천880원을 보내주셨습니다. 성금을 보내 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화문화장학재단 200만원 ▷DGB대구은행 100만원 ▷피에이치씨큰나무복지재단 100만원 ▷㈜태원전기 50만원 ▷신라공업 50만원 ▷㈜태린(박찬종) 45만원 ▷삼성기공(장태종) 30만원 ▷㈜신행건설(정영화) 30만원 ▷파티마여성병원 30만원 ▷한라하우젠트 30만원 ▷한미병원(신홍관) 30만원 ▷㈜동아티오엘 25만원 ▷구미현대병원 25만원 ▷(재)대백선교문화재단 20만원 ▷경일대 20만원 ▷금강엘이디제작소(신철범) 20만원 ▷대창공업사 20만원 ▷㈜구마이엔씨(임창길) 10만원 ▷㈜삼이시스템 10만원 ▷㈜우주배관종합상사(김태룡) 10만원 ▷㈜태광아이엔씨(박태진) 10만원 ▷건영택배수창점 10만원 ▷대흥벽돌(류병호) 10만원 ▷동양자동차운전전문학원(이보영) 10만원 ▷세움종합건설(조득환) 10만원 ▷우리들한의원(박원경) 10만원 ▷원일산업 10만원 ▷한가람건축(전호길) 10만원 ▷㈜매일신문사 5만원 ▷건천제일약국 5만원 ▷극동특수중량(김형중) 5만원 ▷김영준치과 5만원 ▷더좋은이름연구소(성병찬) 5만원 ▷명EFC(권기섭) 5만원 ▷베드로안경원 5만원 ▷선진건설㈜(류시장) 5만원 ▷세무사박장덕사무소 5만원 ▷이전호세무사 5만원 ▷전피부과의원(전의식) 5만원 ▷제이에스테크(김혜숙) 5만원 ▷중명산업주식회사(김재홍) 5만원 ▷중앙안과의원김일경 5만원 ▷채성기약국(채성기) 5만원 ▷칠곡한빛치과의원(김형섭) 5만원 ▷해양건축설비(임승종) 5만원 ▷흥국시멘트 5만원 ▷국선도평리수련원 3만원 ▷동신통신㈜(김기원) 3만원 ▷매일신문구미형곡지국(방일철) 3만원 ▷우림섬유(이종화) 3만원▷우신중기(빈경찬) 3만원 ▷모두케어(김태휘) 2만원 ▷하나회 1만원

▷김상태 석왕기 각 100만원 ▷이정추 60만원 ▷김진숙 50만원 ▷이신덕 조영호 채석연 최경환 각 30만원 ▷이규철 21만원 ▷김미연 김옥선 박철기 신금자 장윤정 정성민 각 20만원 ▷곽용 권호원 김명애 김문오 김선우 김용분 김은숙 김의환 김점동 김정일 김주은 김춘숙 김태훈 김학범 김현경 김혜경 노요한 박명숙 박서진 박용환 변성기 변우혁 서태영 신영란 신하나 오은주 오정환 유은영 이경희 이병재 이영미 이유신 이은정 이재일 이정규 이혜령 장정순 전시형 조득환 조유진 진민지 최영조 최영철 최정옥 최창규 하일관 한옥희 허정미 허정원 허창옥 홍종배 각 10만원 ▷김재용 임재환 각 7만원 ▷강수린 강태광 권경이 권윤기 권혜정 김경희 김남경 김내완 김두희 김문식 김미애 김미진 김미화 김정미 김정준 김정희(농협) 김정희(부산은행) 김종철 김홍숙 남현지 노광자 노금숙 류유복 박연옥 박은주 박창복 배정희 백미화 변대석 산해수 성평일 성혜숙 손성애 손윤옥 송인명 송재일 심혜정 안대용 양상돈 오성 오소춘 유홍주 윤순영 윤형수 이경숙 이경자 이은욱 이은주 이은향 이지안 이진술 이진식 이진주 이진희 이춘혜 이현아 임채숙 전준석 정원수 정원숙 정호승 진국성 최남출 최상수 최종호 최한태 최해남 최현주 표본숙 홍영숙 홍윤미 황병선 황병호 황인필 각 5만원 ▷김종호 이재민 각 4만원 ▷라선희 3만3천원 ▷공병렬 권규돈 권오영 권재경 권정임 김경희 김병삼 김성원 김소정 김옥준 김종구 김종영 김희정 박기석 박만수 박종문 박종천 반규민 변현택 손영표 손외준 신광련 신수영 안영세 안희성 양현정 우지원 유정자 윤세중 이봄 이서면 이순이 이영순 이옥경 이종완 정아림 정영복 정의관 조서현 최균수 최문수 최문정 최미경 최성균 최진희(농협) 최춘희 하경석 한명환 한주희 허경림 황진숙 각 3만원 ▷이병규 2만5천원 ▷강영희 강정희 권명숙 김성묵 김양희 김영화 김영환 김정미(카카오뱅크) 김태욱 류휘열 박기영 박재수 박진민 박희숙 변민주 부현주 서숙영 서채현 서현조 석보리 성민교 손진호 신종욱 안현준 유창희 이병순 이상노 이선형 이수경 이영철 이운호 이체희 이해수 장무길 장문희 조미희 천명봉 최말순 최선태 최진희(하나은행) 허정 황명애 각 2만원 ▷강인한 강진희 고장환 고준희 곽병하 권보형 권용욱 권재현 김경미 김경숙 김경진 김명열 김보선 김삼수 김상근 김상식 김서율 김성옥 김수곤 김우식 김유환 김은선 김은하 김종식 김종호 김진헌 김창희 김태천 김혜정 김효성 노수나 박건우 박경희 박미화 박의만 박정희 박현주 박홍선 배상영 배재호 배지율 백진규 서미란 송채신 안성준 안영숙 양경옥 양준 오정순 우순화 우종혁 원현경 유명희 이계숙 이나경 이서영 이은영 이재민 이정미 이지연 이태연 이학계 이현민 이효의 정해준 정혜원 조규이 조영식 조영춘 주신영 지호열 진선주 최경철 최민숙 허경실 황경화 각 1만원 ▷김재경 박은하 배건형 배준형 서제원 이도영 이순덕 이진기 이혜미 전지원 조철제 최은하 각 5천원 ▷김하은 2천880원 ▷이장윤 2천원

▷'예수님제자규영' 45만원 ▷'성모님사랑' 30만원 ▷'김순교(구정남)' '순천향블루스카이' '하나님은계십니다' 각 20만원 ▷'크로스핏힘식구들' 15만원 ▷'김태진씨에게' '김태진씨후원' '김태진에게' '순천향구미고객지원팀' '주님사랑' '준하동하정우은주' 각 10만원 ▷'가천대김영대' '기부금' '김태진님께' '김태진도움' '매주5만원' '변정숙 순천향대병원' '정문숙고은규고동규' '천유경 마리아' '포기하지말아요' '힘내세요(우체국)' 각 5만원 ▷'동차미' 3만4천원 ▷'구미시청배은구' '김태진화이팅!' '두산중공업 한창우' '부산의한가족' '순천향유채민' '순천향임기섭' '양산심재훈' '완쾌하세요김태진' '지원정원' '희망을응원합니다' 각 3만원 ▷'사곡초이수홍학생' '석희석주' '신하영(일도씨)' '엘림' '하이디' '한신혜(요거프레소)' '희망' 각 2만원 ▷'김이담김빼박힘내세요' '신영일(김태진님힘)' '예자매사랑 김정은' '응원합니다' '이성우 김태진 돕기' '이웃사랑' '적어서죄송해요' '조희수건강회복' '지현이동환이' '힘내세요' '힘내세요레슬러' 각 1만원 ▷'dgb기부' 5천원 ▷'지성이' '채영이' 각 2천원 ▷'돼지' 1천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