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기고] 자율주행의 미래, 대구에서 선도한다

성명호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원장

성명호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장
성명호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장

자율주행차를 향한 글로벌 기업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완성차 업체는 물론이고 구글, 애플 등 IT 빅테크들의 추격이 거세다. 그간 자율주행 기능은 운전자 보조단계인 '레벨2'에 머물렀으나, 기술 진보와 규제 완화에 힘입어 실질적 자율주행으로 불리는 레벨 3단계의 상용화가 벌써 시작됐다.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미래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제조업, 전자·정보통신 기술이 총망라된 융합산업의 결정체다. 주목할 점은 자율주행차의 경우 기존의 내연기관차에 비해 스타트업의 진출과 성장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이스라엘의 자율주행 스타트업 '모빌아이'는 2017년 18조 원에 '인텔'에 인수됐으며, 미국의 자율주행 플랫폼 스타트업인 '오로라'는 '우버'의 자율주행차 사업을 인수할 만큼 성장했다.

낙관론자들은 빠르면 2025년 전후 '레벨 4' 자율주행차 상용화가 시작돼 2027년부터 시장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시장 규모는 2035년까지 약 1조1천204억 달러로 연평균 41%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육성도 속도를 내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기업 KPMG 발표에 따르면 2020년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준비도 지수는 전년보다 6계단 상승한 7위를 기록했다. 정부도 범부처 협업을 통해 2024년 '융합형 레벨 4'의 조기 상용화를 목표로 1조974억 원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정부 사업에 올해 참여하는 지역 기업과 기관은 14개사로 사업 규모는 23개 과제 676억 원이다. 이는 올해 공모 과제 51개 대비 45%에 해당하는 사업 과제다.

내로라할 완성차 기업이 없는 지역에서 이 사업에 많이 참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대구시의 미래차에 대한 전폭적인 투자 덕분이다. 대구는 지자체로는 국내 유일하게 지능형자동차주행시험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구수목원~테크노폴리스(15.3㎞), 수성알파시티 7.5㎞ 자율주행 실증도로가 구축돼 부품인증과 주행성능 평가가 가능하다.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KIAPI), 한국자동차부품연구원(KATECH), 대구기계부품연구원(DM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자동차 기업지원기관도 풍부하다. 자율주행 원스톱 실증이 가능한 전주기 인프라를 바탕으로 관련 기업들이 자유롭게 자율주행 기술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할 수 있다.

특히 지자체와 기업이 협업하는 다양한 R&D사업을 통해 기술력을 보유한 신생 기업이 지역에 생기고 있는 것이 고무적이다. 기존의 완성차를 자율차로 개조해 세계 5위권의 자율주행 실증 기록을 보유한 'A2Z'를 비롯해 자율주행 핵심 기술에 강점을 보이는 차지인, 세스트, 퓨전소프트 등 기업 다수가 있다.

얼마 전 유치를 확정한 국가로봇 테스트필드 역시 로봇과 자율주행 융합산업을 지역에서 키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로봇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모터를 비롯해 통신, 센서, AI, 자율주행 등 다양한 기술이 필요해서다. 국내 최고의 자율주행 인프라를 기반으로 역량 있는 지역 기업들이 이를 통해 성장하고 세계적인 반열에 오르길 기대해본다.

물론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레벨3 이상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됐다고는 하지만 기술력 미성숙, 제도의 미비, 비싼 가격 등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 남아 있다.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은 지역의 자율주행 산업 선도기관으로 대구시, 정부, 기업과 함께 이러한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겠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