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글로벌교육센터, 2학기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초등생 대상으로 온라인 활용해 10개 과정 운영
원어민교사와 함께 '3step' 프로그램 등 진행

대구교육연수원 산하 대구글로벌교육센터의 온라인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모습. 이곳은 28일부터 원어민교사와 함께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 10개 과정을 운영한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교육연수원 산하 대구글로벌교육센터의 온라인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모습. 이곳은 28일부터 원어민교사와 함께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 10개 과정을 운영한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적지 않은 학원 버스들이 하굣길 초등학생들을 맞이하는 건 낯선 풍경이 아니다. 학부모의 마음은 가벼워질지 몰라도 호주머니는 가벼워진다. 하지만 대구글로벌교육센터를 활용하는 등 비용 부담을 덜고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대구교육연수원(원장 권혜숙) 산하 대구글로벌교육센터는 원어민교사와 함께하는 방과후 프로그램 10개 과정을 운영한다. 28일부터 초등학생 584명을 대상으로 한 과정이다. 온라인 플랫폼 줌(Zoom), 홈페이지, 전자도서관을 활용해 운영한다.

이번에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는 학생이 개별적으로 신청할 수 있는 '3step' 활용 프로그램 4개 과정, 글로벌도서관 활용 프로그램 3개 과정, 중국어와 스페인어로 구성된 제2외국어 프로그램 2개 과정 등이 있다. 학교 단위로 참여하는 초등 리딩스페이스 과정도 운영한다.

'3step' 프로그램은 수업 전과 수업 중, 수업 후로 나눠 체계적이고 연계성 높은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기초학력 향상 및 의사소통 신장을 목표로 하는 과정. 초등학생들을 위한 과정 4개(Art, Book, Conversation, Discovery class)가 줌을 활용해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형태로 진행된다.

글로벌도서관 활용 프로그램은 대구글로벌교육센터가 운영하는 글로벌도서관과 지정된 전자도서관을 활용해 운영된다. 원어민교사 및 관리 교사가 영어 독서 수준 진단, 영어 독서 수업, 개인별 '피드백' 제공, 학습 이력 관리 등을 진행한다.

'북클럽'은 줌을 활용해 쌍방향 화상 수업의 형태로 운영된다. 학생의 독서 활동에 대한 학습 이력을 관리하는 온라인 수업이다. 영어 읽기 개별화 학습을 통해 자율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영어를 유창하게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게 목표다.

제2외국어 프로그램은 중국어, 스페인어를 학습할 수 있는 과정들로 구성됐다. 1대 3 화상 중국어 수업과 1대 6 화상 스페인어 수업을 통해 수준에 맞는 외국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학교 단위 프로그램인 초등 리딩스페이스는 학급 및 동아리 단위로 운영된다. 전자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영어 책을 이용해 독서활동을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으면 13일 오전 9시부터 14일 정오까지 대구글로벌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참여 학생 선발은 선착순으로 이뤄진다. 대기자 접수는 1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류영미 대구교육연수원 글로벌교육부장은 "수업 전과 후의 유기적 학습 활동 및 과제를 통해 학생들의 외국어 학습 효과가 극대화되도록 구성했다.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 등도 반영했다"며 "앞으로도 외국어 기초 학력 향상,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최적화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라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