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국방부, 탈영병 잡는 DP병과 내년부터 폐지…"드라마와 상관없어요"

DP스틸컷. 넷플릭스 제공
DP스틸컷. 넷플릭스 제공

'탈영병 체포조'를 소재로 한 드라마 'D.P.'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국방부가 내년7월부터 실제 DP 병사 보직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대신 앞으로는 부사관이나 군무원이 해당 업무를 맡게 된다.이는 병사의 군대 내 수사 업무 배제 내용을 담은 군사법원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에 따른 조치인 것으로 보인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탈영병 체포 임무를 맡는 DP병사 보직에 대해 국방부 조사본부는 내년 7월 1일부터, 육군은 8월 1일부터 폐지한다"며 "2018년 군사법원법 정부안 작성 시에 결정된 사안"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군사경찰병들을 군사법경찰의 임명 범위에서 제외하고 전담 수사인력을 확충해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군은 최근 관련 드라마 방영과는 무관하게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체포 영장 집행 시 개인정보를 볼 수 있는 등 병사들이 하기에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병력이 줄어들고 있어 전체적으로 행정 인력도 줄이는 추세"라며"여러 측면을 고려해 이전부터 준비해왔고 이번에 개정안이 통과돼 시행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육군을 제외한 해군과 공군은 현재도 DP병 없이 군 수사관이 탈영병 체포 업무를 하고 있다.

한편 드라마 'D.P.'는 군대 내 가혹 행위와 부조리한 모습이 적나라하게 반영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군필 누리꾼들 사이에서 실제 경험담과 함께 '현실적인 드라마'라는 반응이 나오자 국방부는 "병영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병영 환경이 바뀌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