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남대 출신 장관급 인사들, 모교서 후학 양성 나서

김광림 전 국회의원·이동필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특임석좌교수 임용

김광림(왼쪽) 전 국회의원과 이동필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최외출 영남대 총장과 임명장을 들어보이고 있다. 영남대 제공
김광림(왼쪽) 전 국회의원과 이동필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최외출 영남대 총장과 임명장을 들어보이고 있다. 영남대 제공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가 장관급 인사 2명을 특임석좌교수로 임용했다.

이번에 임용된 인사는 김광림(73) 전 국회의원과 이동필(66)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다. 이들은 모두 영남대 동문으로 이번 특임석좌교수 임용에 따라 모교에서 후학 양성에 나서게 됐다. 임기는 2022년 8월까지다. 최외출 총장은 14일 총장 접견실에서 임명장 수여식을 갖고 이들을 특임석좌교수로 임명했다.

김광림 특임석좌교수(경제금융학부)는 영남대 경제학과 69학번이다. 하버드대 행정대학원과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를 받았으며, 경희대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영남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에 합격 후, 경제기획원과 재정경제원을 거쳐 제16대 특허청장과 재정경제부 차관을 역임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경제관료 출신이다. 제18대, 19대, 20대 3선 국회의원을 지내는 동안 약 11년 간 기획재정위원회에서 활동하는 등 행정부와 입법부를 오가며 활동한 경제·재정 전문가다.

이동필 특임석좌교수(식품경제외식학과)는 영남대 축산경영학과 74학번이다. 서울대에서 농업경제학 석사를 받았으며, 미주리대학교에서 농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제12대 한국농총경제연구원 원장, 제61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역임했다.

1978년 영남대 축산경영학과를 졸업한 이 전 장관은 1980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입사해 30년 이상 농업·농촌 발전 방향 등을 연구한 실무 전문가다. 1994년 국무총리실 농업정책심의회 실무위원을 거쳐 대통령 직속 규제개혁위원회 상근 전문위원, 농림수산식품부 자체 규제심사위원회 위원장, 기획재정부 농림식품분야 중기재정작업반장과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전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이번에 임용된 특임석좌교수 2명은 정부 주요 부처에서 수 십년간 요직을 두루 거치며 실무 경험과 전문지식을 쌓은 것은 물론, 각 기관의 수장을 역임하며 리더십을 인정받았다. 이같이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모교인 영남대 강단에서 후배들에게 고스란히 전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외출 총장은 "대한민국의 발전과 함께 해 온 동문들의 발자취, 그 자체가 후배들에게는 큰 동기부여이자 롤 모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각 분야에서 쌓은 전문 지식과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해 온 경험을 후배들에게 전수해주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