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이 면회 없는 추석을 보낼 예정이다. 다만 연휴 동안 특식을 제공받고 자유롭게 TV를 볼 수 있는 특전이 제공된다.
17일 법무부에 따르면 현재 교정시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대면 접견이 불가능하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해지면서 추석 당일 합동 차례도 지내지 않을 예정이다. 일반 접견과 운동도 제한된다.
서울구치소에서 다섯번째 추석을 보내는 박 전 대통령은 그동안 친·인척 접견을 하지 않았다. 지난 설 연휴와 마찬가지로 이번 추석에도 가족이나 지인을 만나지 않고 홀로 명절을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 7월 어깨 수술 경과 관찰과 허리통증 등 지병 치료를 위해 서울 서초구 강남성모병원에 입원했다가 한달 만인 지난달 20일 퇴원했다. 이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복귀했다. 이 전 대통령도 지난 7월 말 지병 치료를 위해 서울대병원에 입원했다가 지난달 2일 퇴원해 안양교도소로 돌아갔다.
박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은 추석을 맞아 특식을 제공받을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이 수용된 서울구치소는 추석 당일 아침 식사로 모닝빵·양상추샐러드·수프·두유를 배식하고, 특식으로 현미모둠강정과 기증받은 절편·약과를 제공한다.
이 전 대통령이 있는 안양교도소는 조식으로 핫도그 빵·소시지·양배추샐러드·수프·우유를 배식한다. 특식으로는 복숭아 1팩과 망고주스를 제공한다.
박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은 추석 연휴 기간 TV를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게 됐다. 두 전직 대통령이 수용된 독방에는 TV가 있다. 연휴 기간 지상파 3사 방송에 한해 자유롭게 TV를 시청할 수 있다.
당초 교정당국은 추석 연휴 하루에 영화 한 편을 시청하도록 했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일반 접견과 운동이 제한된다는 점을 고려해 TV 시청권을 최대한 보장하기로 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포항 찾은 한동훈 "박정희 때처럼 과학개발 100개년 계획 세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