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발찌를 훼손하고 여성 2명을 살해한 연쇄살인범 강윤성(56)이 경찰의 사이코패스(반사회적 인격장애) 검사에서 '3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28일 나온 경찰의 사이코패스 진단(PCL-R) 결과 강씨는 3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이 진행한 사이코패스 검사 결과 중 역대 최고점을 받은 범법자는 2003∼2004년 총 20명을 살해한 연쇄살인범 유영철이다.
강씨는 유영철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의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으나, 경찰은 "정확한 점수를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검사는 총 20개 항목(각 0∼2점)으로 40점 만점이다. 미국의 경우 3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을 때, 우리나라에서는 25점 이상일 때 고위험군으로 분류한다.
경찰은 지난 5일 프로파일러 4명을 투입해 강윤성의 면담을 진행하면서 사이코패스 및 심리 검사를 병행했다.
경찰은 정확한 범행 동기 등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정신 병질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척도인 사이코패스 진단평가(PCL-R)를 이용, 피의자의 사이코패스 여부를 파악한다.
해당 검사는 거짓말, 기만성, 충동성, 죄책감 등을 확인하는 20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항목을 0~2점으로 배점해 점수를 최대 40점까지 준다. 한국에서는 피검사자가 25점 이상 받는 경우 사이코패스(고위험군)로 분류된다.
경찰뿐 아니라 검찰도 강윤성을 '사이코패스'라고 판단한 바 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이곤호)는 지난 24일 강윤성의 기소사실을 밝히면서 대검의 통합심리분석 결과 강윤성이 정신병질적 성향이 동반된 반사회성 성격장애라고 봤다. 검찰은 강씨를 살인·강도살인·사기·전기통신사업법 위반·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전자장치 부착 등에 관한 법률 위반·공무집행방해 등 7개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강씨의 첫 재판은 달 16일 서울동부지법에서 열린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 "24일 오후 9시, 한미 2+2 통상협의…초당적 협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