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 의존도를 줄이고 자기주도적으로 꿈과 진로를 개척한 사례 찾기. 대구시교육청이 '제9회 사교육 없는 학습 실천 우수사례 공모전'을 여는 이유다.
대구 초·중·고 학생과 재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는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응모 서류는 11월 3일까지 이메일(poemstar@korea.kr) 또는 우편(대구시 수성구 수성로 76길 11 대구시교육청 초등교육과 사교육 경감 업무 담당자 앞)으로 접수한다.
응모 분야는 학생, 학부모 부문으로 나뉜다. 학생 부문은 ▷사교육 대신 나만의 학습법으로 공부하고 있는 사례 ▷학교수업(원격수업 포함)에서 집중도를 유지하며 학습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 및 사례 ▷사교육 대신 나만의 방법으로 특기 개발, 자기 성장을 이룬 사례 ▷학교 교육활동에 충실하게 임하며 꿈과 진로를 찾아가는 사례 등을 공모한다.
학부모 부문에선 ▷부모 입장에서 느낀 사교육의 문제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녀와 함께 학습 방법을 개선한 사례 ▷자신만의 자녀 교육 방법을 개발해 자녀와 함께 노력한 사례 ▷학교수업(원격수업 포함)에서 자녀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교육한 사례 등을 찾는다.
선정 결과는 11월 17일 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공모전 입상작은 지역 내 전 학교에 안내, 사교육 인식 개선 및 올바른 교육 문화를 확산하는 데 활용할 방침이다.
시교육청 초등교육과 관계자는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습 의욕을 회복하기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는 과정이 더욱 필요한 상황"이라며 "우수 실천 사례는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자녀를 교육하고자 하는 학부모와 학생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포항 찾은 한동훈 "박정희 때처럼 과학개발 100개년 계획 세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