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교육박물관, 가족이 함께하는 문화유산 답사 프로그램 운영

정몽주 선생 배향, 임고서원, 조양각 등 탐방
영천 지역 중심으로 가족 체험 프로그램 운영

대구교육박물관이 가을을 맞아 가족이 함께하는 문화유사 답사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관련 프로그램 운영 모습.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교육박물관이 가을을 맞아 가족이 함께하는 문화유사 답사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관련 프로그램 운영 모습.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교육박물관이 '2021 가을 온택트 우리 가족 문화유산 답사기' 참가 가족을 모집한다. 학생의 역사, 인문학적 소양과 가족 간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참가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 이상 학생을 포함한 가족 6팀. '온몸으로 실천한 충효의 정신'이란 주제로 충효의 상징인 정몽주 선생을 배향하고 임고서원을 비롯해 조양각(서세루), 영천한의마을 등 영천 지역을 중심으로 가족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가족 문화유산 답사기 안내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가족 문화유산 답사기 안내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특히 단순히 둘러보는 답사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참가 가족이 주도적으로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임고서원에선 가족별 미션 수행을 통해 체험 가족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해당 지역의 역사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션 장소별로 현직 역사교사를 배치, 미션 수행을 돕고 지역 역사에 대해 맞춤형 해설도 곁들일 예정이다.

조양각에선 통신사, 임진왜란과 관련된 역사, 그리고 여성 독립운동가 백신애의 삶에 대해 알아보는 기회를 가진다. 영천 한의마을에서는'영천의 독립운동'을 주제로 한 특강 및 한방체험이 이뤄진다.

12일부터 15일까지 대구교육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가족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김정학 관장은 "지역 문화유산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체험 기회"라며 "선조들의 지혜와 불굴의 의지를 배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