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의성군 구천초교 '고구마 데이' 행사

경북 의성군 구천초교 학생들이
경북 의성군 구천초교 학생들이 '고구마 데이' 운영 기간에 고구마 수확 체험을 하고 있다. 구천초교 제공

"의성군 구천초교의 고구마 데이, 고맙구마·미안하구마·달달하구마…."

경북 의성군 구천초등학교(교장 강성만)는 지난달 29일부터 7일까지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생 활동 중심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인 '고구마 데이'를 운영했다.

이 행사는 지난 봄에 학생들이 함께 심었던 고구마와 호박을 수확하는 '고맙구마'(서로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협력의 경험을 통해 상호간에 감사한 마음 나누기) 활동으로 시작했다.

'미안하구마(지금까지 협력의 과정에서 실수를 성찰하며 더 낳은 협력적 관계 형성 다하기)', '달달하구마(수확한 호박과 고구마로 협력하여 쿠키와 파이를 만들고 마을 공동체,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에게 나눔)' 활동 등 3단계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고구마 데이에 참가한 한 학생은 "땀 흘리며 함께 결실을 거두고, 선생님들과 맛 있는 고구마 쿠키를 직접 만들어 봉사하는 활동을 통해 자부심을 갖게 됐고 이런 활동이 추억으로 오래 남을 것 같다"고 했다.

강성만 구천초교 교장은 "학교 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인 '고구마데이'를 통해 학생들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배려와 존중을 실천하는 역량을 길러 학교 생활이 매일 행복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