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선 격전지 여론조사] 신현국 전 문경시장 프리미엄 '1강'

신현국 38.6%, 서원 21%, 고우현 12.8%, 채홍호 9.6%, 강수돈 2.8%순
주민 42% "민선 7기 변화 無"…신현국 젊은층 지지율 높아
서원, 2강 도약 여부도 주목…고우현·채홍호·강수돈 경우 현직 사퇴 후 외연 확장 변수
국민의 힘 대통령 후보는 윤석열 55.4% 1위, 홍준표 2배 이상 따돌려

신현국 전 문경시장
신현국 전 문경시장

경북 문경은 고윤환 현 시장이 3선 제한으로 출마할 수 없게 되면서 내년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 현역 프리미엄이 없는 격전지로 분류되고 있다.

민선 7기 기간 중 주거, 생활환경 등에 별다른 변화가 없다는 평가가 42.2%로 나와 차기 문경시장이 문경 발전을 이끌어줄 것을 기대하는 여론도 높다.

◆차기 시장 적합도에서 신현국 선두

차기 문경시장에 자천타천 도전장을 낸 후보군 중에서는 신현국 전 문경시장이 매일신문이 ㈜소셜데이타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8~9일 이틀간 만 18세 이상 남녀 문경시민 5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 지방선거 대구경북 격전지 기초단체장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p〉), 38.6%의 지지율을 얻어 1위를 차지했다. 2위 후보와는 17.6%p의 격차다.

더불어민주당과 무소속 등은 여론조사 시점에서 희망 후보자가 나오지 않아 국민의힘 공천을 희망하는 5명의 후보만 이번 여론조사에 포함됐다.

신 전 시장에 이어 ▷서원 전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 21%▷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 12.8%▷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 9.6% ▷강수돈 삼성물산 상임고문 2.8% 순으로 나타났다. '지지 후보가 없거나 모른다' 등의 부동층은 14.5%로 나왔다.

1강 구도로 나타난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두고 신 전 시장이 여전히 지역에서 높은 장악력과 견고한 콘크리트 지지층을 다져놓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올드보이 후보로 분류되지만 오히려 30대 연령층에서 58.3%, 40대에서 41% 등 본인 평균 지지율보다 청년층 지지가 높았다.

신 전 시장은 3개월 전인 지난 7월 3일 경북매일신문이 의뢰한 에브리미디어의 여론 조사(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도 39.2%의 지지율을 보이는 등 40%대에 가까운 고정 지지를 계속 유지하고 있어 공천 경쟁에 한발 앞서고 있다는 평가다.

5자 대결에서 이 정도 지지율이 계속 유지된다면 국민의힘 공천 프리미엄 없이 무소속으로 출마하더라도 승산이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서 원 전 경북도문화관광체육국장
서 원 전 경북도문화관광체육국장

서원 전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이 지역에서 인지도가 높은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중량급 후보인 채홍호 대구 행정부시장, 강수돈 삼성물산 상임고문을 오차범위 밖으로 제쳐내고 선전한 것도 눈에 띈다.

그러나 부동층 14.5%를 모두 서원 후보가 가져간다 하더라도 신 전 시장의 지지율에는 미치지 못해 2강 구도로 가려면 반등의 계기가 필요한 상황이다.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

일각에서는 3, 4, 5위로 나타난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과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 강수돈 삼성물산 상임고문의 지지율 상승 가능성은 향후 꽤 열려 있다고 보고 있다.

이들은 모두 현직이어서 공직을 퇴직한 신 전 시장과 서 전 국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신을 어필하는 데 제약을 받고 있어서다.

'스펙'이 좋고 저력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이들 후보가 공직 등을 사퇴하고 본격적인 외연 확장과 선거운동에 돌입하면 상황은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

정당지지도는 국민의힘이 77.2%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더불어민주당은 9.8%, 정의당은 2.3%, 국민의당은 2%였다. 열린민주당 응답자는 없었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 공천 경쟁은 본선 이상으로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공천권자인 지역구 임이자 국회의원의 신임 얻기에도 각자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임 의원은 앞서 "차기 문경시장은 많은 시민이 원해야 하고, 환경문제에 대한 대처능력과 문경 발전에 대한 그림을 그릴줄 알아야 한다"고 기준을 제시했다.

◆윤석열 차기 대선 후보 선호도 1위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차기 대선후보로 낙점하면서 더욱 달궈지고 있는 차기 대선과 관련, 문경시민들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에 힘을 실어줬다.

여·야·무소속을 포함한 차기 대선후보 선호도에서 ▷윤석열 후보가 49.1%로 가장 높았고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는 17.8%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9.7%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4.8%를 기록했다.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3.9% ▷심상정 전 정의당 대표 2.7%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 2.6%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 1.9%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0.4% 순이었다. 이번 조사는 민주당 대선후보 확정이전인 8, 9일 조사돼 이낙연·추미애 후보가 포함됐다.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 선호도 조사에서는 윤석열 후보가 55.4%로 22.8%에 그친 홍준표 후보를 2배 이상 따돌렸다.

특히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윤 후보 66.2%, 홍 후보 24.7%로 격차가 더 벌어졌다.

20∼30대에서는 홍 후보 선호도가 더 높았고, 50∼60대이상에서는 윤 후보가 압도적으로 높아 연령대별로 선호도 차이가 뚜렷하게 갈렸다.

다음으로는 유승민 후보가 7.3%, 원희룡후보가 3.4% 순이었다.

강수돈 삼성물산 상임고문
강수돈 삼성물산 상임고문

◆문경 발전 전망 부정이 긍정 근소하게 앞서

최근 3∼4년간 주거, 생활환경 개선이 그 이전보다 나아졌냐는 질문에 문경시민의 42.2%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고' 답했다. 17.1%는 '아주 또는 다소 못해졌다'고 응답했다. 긍정적 평가는 40.8%로 조사됐다.

향후 문경시 발전 전망에 대해서는 '좋지 않다'는 부정적 전망이 46.9%로, '밝다'는 긍정적 전망 45.9%를 근소하게 앞섰다. 7.2%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특히 도의원(1) 선거구인 문경읍, 가은읍, 마성면, 농암면, 점촌2동, 4동, 5동과 20대∼40대 젊은층에서 부정적 전망이 50% 이상으로 조사됐다.

이번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경북 문경 여론조사 개요〉
▶의뢰기관: 매일신문
▶조사대상: 경북 문경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표본 수: 503명
▶표본오차: ±4.4%p (95% 신뢰수준)
▶응답률: 6.3%(무선ARS 6.0%, 유선ARS 7.2%)
▶표본구성: 무선ARS 71.6%, 유선ARS 28.4%
▶표집틀:
무선 - SK, KT, LG 이동통신사 제공 무선 가상번호
유선 - 무작위 생성 전화번호
▶표집방법: 무선 가상번호 및 유선 RDD 표본 내 무작위 추출
▶조사방법: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자동응답조사(ARS)
▶통계보정:
- 2021년 8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 지역, 성, 연령별 인구비례에 따른 가중치 적용(셀 가중)
▶조사기간: 2021년 10월 8일~9일
▶조사기관: 소셜데이타리서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