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국제 미래車 엑스포, 코로나 뚫고 달린다

21~24일 엑스코서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 엑스포 2021’ 개최
현대·기아, 지프, 벤츠,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161개사 참가

DIFA 2021 행사장 전경. 대구시 제공
DIFA 2021 행사장 전경. 대구시 제공

국내외 완성차 업체 등 리딩기업이 대거 참가하는 미래자동차 박람회가 대구에서 열린다.

대구시는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나흘간 엑스코에서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 엑스포 2021'(이하 DIFA)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5회째를 맞는 DIFA에는 161개사가 참가해 1천개 부스를 꾸리고 20개 세션, 74개 강연이 준비돼 코로나19 이전 규모를 회복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미래차 업종별 리딩기업의 신규 참여가 크게 늘었다.

기존 참가사인 현대·기아차, 벤츠, 삼성SDI를 비롯해 지프와 로터스 등 완성차 업체, SK이노베이션(배터리), AVL(전동화부품), 엘링크링거코리아(배터리모듈), 서울로보틱스(자율주행 라이다) 등이 새롭게 참여한다.

대구경북 기업과 지원기관, 대학교 등도 다수 참가해 네트워킹을 강화한다.

에스엘, 평화발레오, 삼보모터스, 경창산업, 이래AMS, 대영채비, 상신브레이크, 씨아이에스 등 지역 중견기업을 비롯해 a2z, 스프링클라우드, 씨엘 등 자율주행 스타트업이 참가한다.

현대케피코와 삼보모터스, E3 등은 'e모빌리티 상생협력관'을 조성해 전기 이륜차를 전시하고,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에서 성장한 미래차 스타트업과 공동관을 구성해 다양한 신기술을 선보인다.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의 다양한 포럼도 진행한다.

행사 첫날에는 국내 자동차 부문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선우명호 고려대 석좌교수의 강연이 예정돼 있다.

포럼에는 또 보쉬, 현대모비스, 삼성전자, 카카오모빌리티, 만도 등 대기업은 물론 우수 스타트업이 참가해 성장기를 전한다.

국내 유일 AI 기반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구축한 정지원 모라이 대표와 자율주행 라이다 분야 SW기술력 1위 업체 이한빈 서울로보틱스 대표가 연사로 나선다. 지역에서는 대만 폭스콘사의 전기차 플랫폼 국내 협력사로 선정된 김국태 드림에이스 대표, 정부 규제 샌드박스 1호로 과금형 콘센트를 개발한 최영석 차지인 대표가 열띤 강연을 펼친다.

지역 청년들의 자율주행 기술을 겨루는 '대구 모형전기자율주행차 경진대회'와 '스마트 모빌리티 창업캠프'를 비롯해 엑스코 인근을 순회 운행하는 전기·자율주행차 시승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시민 이목을 끈다.

전시회 관람을 희망하는 시민은 오는 16일 오후 6시까지 DIFA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등록하면 입장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많은 기업이 참가해 DIFA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래차 산업전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연대와 협력에 기반해 지역 미래차 산업을 반석 위에 올리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