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文대통령 "대장동, 신속·철저 수사로 진실 규명"…이재명에게 악재될까?(종합)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한복을 입고 참석했다. 이날 국무회의는 11일에 개막한 '가을 한복문화주간'(10월 11일~17일)을 맞아 문 대통령 외에도 국무위원 모두가 한복을 입고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문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한복을 입고 참석했다. 이날 국무회의는 11일에 개막한 '가을 한복문화주간'(10월 11일~17일)을 맞아 문 대통령 외에도 국무위원 모두가 한복을 입고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문 대통령은 "한복문화주간 중에 열리는 국무회의에서라도 국무위원들이 한복을 솔선수범하여 입고 참석함으로써 한복문화에 종사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위로와 응원이 되기를 바란다"며 "아울러 한복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생활 속에서 친숙하게 누리는 문화가 점차 자리 잡기를 바라며, 한복을 입고 모일 수 있는 일상이 빨리 다가올 수 있도록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방역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홍준표 기자 2021.10.12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검찰과 경찰은 적극 협력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특혜 논란에 대해 직접 발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지시가 이날 오전 이뤄졌다"면서 "지금이 말씀을 전할 때라고 판단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통령 메시지는 합동수사본부나 특검과는 무관하게 검경이 각자 하는 수사를 빨리해야 한다는 말로 해석해도 되는가'라는 질문에 "'검찰과 경찰은 적극 협력하여'라는 문장으로 이해해주시면 되겠다"고 전했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의 '철저 수사' 지시 시점에 주목한다. 이 후보는 일요일인 10일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됐다. 대체 공휴일이었던 11일을 지나 맞은 첫 평일에 대통령 지시사항이 전해졌다. 지난 5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엄중히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며 원론적인 견지에서 입장을 밝혔을 뿐, 그간 청와대는 대선 정국에서 정치적 중립을 이유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함구해왔다. 문 대통령이 민주당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이재명 후보가 대패한 것을 보고 심상치 않은 여론을 느끼고 전격 입장 표명을 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그러나 청와대 복수의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전부터 검경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뜻을 계속 유지해왔다"며 "진작 메시지를 내려고 했지만, 참모들의 반대로 유보했던 것"이라고 했다.

여권 관계자도 "민주당 후보가 결정되기 전에 대장동 의혹 관련 대통령 메시지가 나갔다면 분명히 경선에 영향을 미친다. 문 대통령 스스로 엄정한 정치 중립을 당부한 만큼 관련 입장 표명 등으로 청와대가 정국에 끌려들어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에서 자제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그칠 줄 모르는 야권의 공세와 특별검사 도입 압박 등이 문 대통령의 입을 열게 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천문학적 액수의 부동산 문제가 연일 입길에 오르면 8개월가량 남은 임기 내 국정 장악력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동했을 것이라는 시각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현재 대장동 의혹이 정치권 모든 이슈를 집어삼키는데다 국민 정서가 가장 민감한 부동산 관련 문제인 탓에 계속 침묵할 수는 없었을 것"이라며 "앞으로 문 대통령과 집권여당 대권주자가 만나야 할 텐데 야권이 집중 공세를 퍼붓는 사안에 대한 메시지를 정리하지 않고 회동을 하기에 정치적 부담도 있었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한편,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통령은 특검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없다"며 "대통령의 당부 역시 검경 수사와 마찬가지로 너무 늦었고, 부실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이미 민주당 경선은 끝나버렸다. 이재명 후보가 집권여당의 후보로 선출된 마당에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질 리 더더욱 만무하다"며 "그렇기에 특검만이 답"이라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