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설] 수소 산업 중심 꿈 경북, 수소차 불모지 오명부터 벗어라

국민의힘 김정재 국회의원은 지난 2017년부터 올해 8월까지 전국 수소차 구매 국고보조금 지원을 조사한 결과, 경북 지역 지원이 전국 꼴찌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저감 등을 통한 탄소중립 정책으로 수소차 보급이 날로 늘어나는 추세와 달리 경북도의 수소차 보급과 기반 시설이 형편없이 뒤떨어지고, 경북도의 대응이 얼마나 엉성한지를 잘 보여주는 증거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17년부터 올해 8월까지 5년 동안 수소차 1만6천1대의 구매 국고보조금으로 모두 3천757억3천200만 원을 지원했다. 광주·울산시와 전북·경남도는 같은 기간 해마다 수십~수백억 원의 지원금을 받았다. 이와 달리, 경북도는 올해 처음으로 5대에 1억1천300만 원을 받았을 뿐이다. 5년 동안 정부가 지원한 전체 규모의 0.03%에 그쳐 전국 꼴찌였다. 특히 대구가 지난해 처음, 올해 두 번째로 각각 50대 11억2천500만 원과 173대 38억9천300만 원을 지원받은 것에 비해서도 턱없다.

경북도가 이처럼 초라한 수소차 보급과 국고보조금 실적을 보인 까닭은 무엇보다 수소차 보급에 필요한 수소 충전망 부족 탓이다. 현재 수소충전소는 전국 72곳(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자료)에 이르지만 경북은 1곳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도 13곳과 울산 9곳, 경남 8곳 등과 비교하면 수소차 보급을 위한 경북의 기반 시설 부족 현실을 잘 말해 준다. 이런 사정이니 수소차 이용자들로부터 경북은 수소차 불모지라는 오명을 들을 만하다.

현재 경북도는 수소연료전지 발전 산업화를 비롯한 다양한 수소경제 정책을 내놓으면서 장차 '수소 산업 중심지'로 발돋움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거창한 꿈과 어울리지 않게 지금과 같은 수소차 보급과 충전소 상황을 보면 경북도의 계획은 자칫 헛일에 그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비록 늦었지만 경북도는 이제라도 울산·경남 등 앞선 사례를 살펴 기반 시설 확충을 통한 수소차 보급과 함께 이용자 불편을 덜 수 있는 일을 서둘러야 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