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메이드 인 대구 로봇] <6>자동차 자동으로 도장하는 로봇 'MPX3600'

기존 제품 MPX3500에서 업그레이드
페인팅 시스템 융합 설계해 작업공간 최적화

도장 전용 로봇 MPX3600. 한국야스카와전기 제공
도장 전용 로봇 MPX3600. 한국야스카와전기 제공

야스카와의 도장 전용 로봇인 MPX3600은 자동차 차체나 범퍼를 비롯해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도장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는 신기종 로봇이다.

기존 제품인 MPX3500도 로봇의 기본인 원격 조종 기술은 매우 우수하다는 시장 평가가 있었지만, 고도화된 페인팅 기술을 적용하기에는 로봇 안에 도장품을 장착할 공간이 부족했고 유지보수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MPX3600은 기존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페인팅 시스템이란 응용 기술을 융합해 설계했다. 로봇 내부에 도장품 배치가 가능하도록 충분한 공간을 마련했고 유지보수도 쉬워졌다.

도장로봇 특유의 모션을 3D시뮬레이션으로 추적·연구하여 최적의 로봇설계를 진행한 점도 특징이다.

로봇이 설치되는 부스의 사이즈를 외부도장, 내부도장 각각 21%, 15%씩 줄여 보다 간편한 생산설비 구축이 가능해졌다. MPX3600은 2천893㎜의 수평 리치와 5천182㎜의 수직 리치로 더 넓은 작업공간을 확보했다. 최적의 호스와 케이블 경로를 고려해 로봇뿐만 아니라 일반 소모품의 내구성 향상도 꾀했다.

이를 통해 MPX3600은 적용 분야를 다양화해 소형 부품 제조사도 사용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도장자동화시스템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터키, 러시아 등의 신규 자동차 공장에 설치 중이다.

MPX3600은 지난 2016년 야스카와가 한국 관계사 두림야스카와와 개발을 시작해 로봇산업전 등에서 프로토타입을 소개했다. 이후 시장 및 유저와의 지속적인 소통, 피드백을 통해 개발을 완료했다.

알버트 시이나 한국야스카와전기 대표는 "야스카와와 두림야스카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개발된 MPX3600은 도장 작업공간의 최적화, 유저들의 쉽고 간단한 유지보수, 그리고 로봇과 도장품의 원패키지화를 통한 쉽고 빠른 설치 등을 가능하게 했다"며 "MPX3600은 단순히 로봇 기종의 개발을 넘어 야스카와의 기술이 사용자와 만나는 접점을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