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은혜 "경기도, 이재명 대선 공약 홍보에 예산·인력 동원… 홍보대행사냐"

"기본금융 토론회에 1천200만원 예산 집행"

국민의힘 주최로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대장동 게이트 특검 추진 천막투쟁본부 출정식'에서 대장동이 지역구인 김은혜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최로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대장동 게이트 특검 추진 천막투쟁본부 출정식'에서 대장동이 지역구인 김은혜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스스로의 트레이드마크 '기본' 시리즈 공약을 홍보하는 행사를 치르는 데 경기도 예산과 인력을 활용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야권에서는 이 후보가 경기도를 '홍보대행사'로 활용했다며 비판에 나섰다.

18일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입수·공개한 경기도청 내부 공문에 따르면, 경기도는 지난 6월 국회 인근 한 호텔에서 개최한 '기본금융' 토론회에 1천200만원의 예산을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대관료가 360만원, 자료집 발간 300만원, 기념사진 포토월 설치에 95만원 등이었다. 또 이 후보와 유종일 KDI국제정책대학원장 등 발제자 2명에게 각 50만원의 수당을 지급했으며, 토론자 3명에게는 35만원씩 수당을 줬다.

도는 이 행사를 치른 뒤 계획서와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 도청 경제실장 전결로 처리했다. 이 행사에는 민주당 의원 19명이 참석했는데, 대부분 경선 당시 이재명 후보 캠프 핵심 참모들이었다. 당시 이 후보는 코로나19 능동감시 대상자로 지정돼 이용철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환영사를 대독했다.

특히 경기도는 공문에 첨부한 이메일을 통해 한 참석자의 질의에 대해 "기본대출은 국민 누구나 보편적으로 지원하는 '기본' 시리즈의 하나"라고 이 후보의 대선 공약을 직접 언급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1월 같은 장소에서 열린 '기본주택' 토론회도 경기도가 결과 보고서를 작성, 도시주택실장 전결로 처리했다. 역시 이 후보 캠프 핵심 참모 위주로 민주당 의원 20명이 토론회에 참석했으며, 이 후보도 직접 참석해 '기본주택 보급'을 국가 의제로 주목했다.

경기도는 지난 5월에도 '비주거용 부동산 공평과세 실현' 토론회를 같은 장소에서 열었다.

김 의원은 "경기도는 결과보고서에서 '기본주택을 위한 법령 개정 및 제도 개선, 국회 입법 협의 지속 추진'을 과제로 꼽으며 사실상 이 후보의 집권 전후 계획을 거론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도지사로서 보유한 행정 네트워크와 방대한 경기도 예산, 홍보 조직 등 '지사 프리미음'을 극대화해 자신의 대선 행보에 이용한 셈이다. 경기도는 이 후보의 홍보대행사가 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