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정권유착했던 日조폭 '야쿠자' 7만명→2만5000명 '급감'

사진과 기사내용은 무관. 일본 야쿠자의 이야기를 담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아웃사이더'의 한 장면. 사진 넷플릭스 예고편 캡처
사진과 기사내용은 무관. 일본 야쿠자의 이야기를 담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아웃사이더'의 한 장면. 사진 넷플릭스 예고편 캡처

최근 9년 사이 일본 정부의 강력한 규제로 조직폭력배 '야쿠자'의 수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일본 경찰청 산하 국립범죄조직철폐센터의 자료를 인용해 2011년 약 7만 300명이었던 야쿠자 수가 지난해 2만5천900명으로 줄었다고 보도했다.

한동안 야쿠자는 마약, 불법도박, 고리대금업 등으로 돈으로 정치·경제 권력과 유착하면서 그 영향력을 키워나갔다.

이에 일본 정부는 1993년 폭력단 대책법을 시행하면서 야쿠자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이후 2011년에는 폭력단 배제 조례를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시행하면서 단속을 강화하기도 했다.

폭력단 배제 조례로 인해 야쿠자 조직원과 그의 가족 등 관계자들이 은행 계좌를 개설하거나 임대주택 계약, 보험 가입 및 휴대전화 구입 등 일상적인 생활조차 할 수 없게 되자 조직을 이탈하는 조직원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한때 야쿠자로 생활했으나 현재는 범죄영화 자문역으로 활동하는 오키타 가료는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해당 조례가 야쿠자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그러나 법무부에서 보호관찰관으로 일하고 있는 히로수에는 "이러한 변화가 야쿠자 외의 다른 범죄조직의 증가로 이어졌다"며 "이 그룹들은 노인 사기, 사이버 범죄, 수면제·모르핀과 같은 합법적 약물 복용과 같은 새로운 범죄에 착수 했다"고 전했다.

한편, WP는 "지난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조직을 떠난 야쿠자가 새로운 직장을 구한 비율은 3%밖에 되지 않는다"며 야쿠자 생활을 청산한 이들도 사회적인 낙인과 최소 5년간 적용받는 법적 규제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에 접어들기까지 쉽지 않은 실정에 처해있음을 알렸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